민주당 2030 국회의원, 조국사태 거론하며 "혁신의 주체로 행동하겠다"
상태바
민주당 2030 국회의원, 조국사태 거론하며 "혁신의 주체로 행동하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4.1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조주의, 획일주의, 우개량주의에 빠진 당의 관행을 실천적으로 혁파하겠다?
오영환·이소영·전용기·장경태·장철민 의원 "민주적 원칙 훼손에 타협하지 않겠다"
"민주적 절차와 원칙을 상황논리에 따라 훼손하는 일이 민심의 심판을 받았다"
최고위원, 중앙위원회 아닌 5월 2일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투표로 선출해야
오영환·이소영·전용기·장경태·장철민 의원 등 민주당 2030 국회의원들은 지난 9일에 이어 11일 "당내 현안에 목소리를 내며 혁신의 주체로 서기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오영환·이소영·전용기·장경태·장철민 의원 등 민주당 2030 국회의원들은 지난 9일에 이어 11일 "당내 현안에 목소리를 내며 혁신의 주체로 서기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 2030 청년 국회의원들이 당을 혁신하기 위해 전면행동에 나서겠다고 거듭 밝혔다. 

교조주의, 획일주의, 우개량주의에 빠진 당의 관행을 실천적으로 혁파하겠다는 것이다.

오영환·이소영·전용기·장경태·장철민 국회의원은 11일 "저희 2030 의원들은 오만, 게으름, 용기없음을 스스로 반성함에 그치지 않고 당내 현안에 목소리를 내며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2030 국회의원들은 앞서 지난 9일 국회에서기자회견을열어 "관행과 오만에 눈감지 않고 혁신의 주체가 되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당내에서 금기시되던 조국 사태와 박원순 성추행 사건을 직접 거론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조국 사태에 대해 국민의 분열을 낳고 검찰개혁의 동력과 당위성을 잃게 했다고 지적했다.

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을 언급하며 당이 후보를 낼 수 없음에도 당헌·당규까지 고쳐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게는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이소영 의원은 '조국 사태에 대한 언급을 당내에서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겠냐'는 질문에 "불편해 하더라도 할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동안 당을 장악해온 당내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국민과 함께 개혁의 길로 전진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2030 청년 국회의원들이 조국 사태를 직접 입에 올리며 공동 행동에 나서자 당 외곽에 있는 김정란 상지대 명예교수가 강하게 반발했다. 

김 명예교수는 지난 9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의석 줄어도 상관없으니 민주당 정체성과 안 맞는 사람들(조웅천, 김해영, 오영환 등 보선 실패를 조국 탓한 초선 의원들, 검찰개혁/언론개혁 반대자들)은 분탕질 그만하고 짐싸서 민주당을 나가라"고 했다.

민주당 2030 국회의원들은 11일 내놓은 보도자료에서 이러한 반발에 연연하지 않고 개혁의 주체로 서기 위해 △'민주적 원칙 훼손에 타협하지 않겠다' △'당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당력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겠다' △'민주당의 정체성과 시대정신을 강화하고 더욱 새롭게 하는 데 앞장서겠다' 등의 구체적 실천의 방향을 밝혔다.

장철민 의원은 "우리 당은 당내의 민주적 토론과 통렬한 반성 없이 재보궐선거 후보를 냈다"며 "민주적 절차와 원칙을 상황논리에 따라 훼손하는 일이 결과적으로 당에 더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음을 민심의 심판을 통해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030 국회의원들은 5월 2일 전당대회에서의 권리당원 전체 투표를 통한 최고위원 선출을 요구했다. 당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을수록 더욱 더 민주적 원칙을 지켜 전체 당원들의 참여로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 비대위가 당헌 제25조 및 제27조를 내세우며 당대표를 제외한 최고위원을 중앙위원회에서 보궐선거로 뽑기로 한 데 대한 반발인 셈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8월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정기 전당대회 직전 당대표와 최고위원 임기를 분리하도록 당헌‧당규를 고쳤다.

2030 국회의원들은 "비난과 논란을 예상했음에도 저희가 이틀 전(4월 9일) 반성문을 발표한 이유는 당내에 다양한 성찰과 비전 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당내 다양성 확대를 위해 적극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당의 혁신은 '분열'이 아니라 '당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체계 구축,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비정규직 문제해결·전국민 고용보험과 노동시장 안정화, 공공의료 확충 및 복지국가 건설, 검찰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 국민주거 안정, 코로나19 극복과 안전사회 건설."

이들은 "우리 당이 지향해 온 가치와 방향은 분명 옳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과제들은 하나같이 국민 삶에 영향이 크고 다양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히는 과제들"이라며 "많은 갈등요소가 있는 만큼 더 치열하게 토론하고 벼리어냈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2030 의원들은 "이제 해야 할 일은 과제 완수의 방법과 순서를 가늠하고 개혁과제들을 정교하고 치밀하게 다듬어 내는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남은 1년 우리가 지켜야 할 원칙과 개혁과제, 쇄신하고 버려야 할 내부의 적폐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30 의원들은 그 실천적 방안으로 첫째 언론과의 토론, 특히 더 나은 저널리즘을 꿈꾸는 젊은 언론인들과의 소통을 제시했다.

두번째는 청년과의 만남을 강조했다. 다양한 청년들을 만나 쓴소리도 듣고 함께 희망을 그리겠다고 했다.

민주당 2030 의원들은 "가장 청년다운 방식으로 길에서, 학교에서, 일터에서 청년과 만나겠다. 직접 묻고 들으며 아파하고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 

공감과 멀어진 기득권 민주당이 다시 공감과 연대의 정당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