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진심으로 사과
상태바
오세훈 서울시장,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진심으로 사과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04.2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등 사건 재조사 방침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즉시 도입... 2차 가해에 대해 '무관용 원칙' 강조
"피해자 만나 업무복귀 문제 상의"... 사건 당시 서울시 관련 책임자 인사조치
정의당, 오 시장 조치 적극 환영... "민주당은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오세훈 서울시장은 20일 긴급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관련해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하고 사건 재조사 방침을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오세훈 서울시장은 20일 긴급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관련해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하고 사건 재조사 방침을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관련해 피해자에게 서울시장으로서 공식 사과했다.

또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른 박원순 전 시장의 장례식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면서 사건 재조사 방침을 밝혔다.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즉시 도입해 2차 가해에 대해서는 한치의 관용도 없을 것이라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긴급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전임 시장 재직 시절 있었던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해 서울시를 대표하는 현직 서울시장으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성추행·성폭행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했다.

오 시장은 "사건 발생 즉시 제대로 된 즉각적인 대처는 물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대해서도 서울시의 대처는 매우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사건 재조사 방침을 분명히했다. 

특히 "설상가상으로 전임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르고 서울광장에 설치된 분향소를 보면서 피해자는 또 하나의 엄청난 위력 앞에서 절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오세훈 시장은 앞서 4.7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대해 업무복귀 지원을 약속했다.

오 시장은 "이미 저는 피해자를 만나서 업무복귀 문제를 상의했고 원활하게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또 "저는 여기서 머물지 않고 사건 당시 인사 문제, 장례식 문제 등과 관련해 책임 있는 자리에 있었던 인사의 인사명령 조치도 단행했다"고 말했다.

실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직 당시 요직을 차지하고 있던 김태균 행정국장은 지난 19일 상수도사업본부장으로 인사 조치됐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15일 이 사건 관련 공식 입장을 발표하면서 피해 접수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직원'이라고 표현했다. 민주당도 피해자에게 '피해 호소인'이라는 신조어로 호칭해 2차 가해를 하고 있다는 비판 목소리가 거셌다.

오 시장은 "그러나 이것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피해자의 안정적인 일상 업무로의 복귀는 물론 우리 조직 내에서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비위자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즉시 도입할 것을 선언했다. 

오 시장은 "이와 동시에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2차 피해가 가해질 경우에도 한 치의 관용조차 없을 것"이라며 '무관용 원칙'을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끝으로 "오늘 저의 사과를 계기로 달라진 서울시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서울시민 뿐 아니라 국민 여러분께 드리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한 오 시장의 사과에 대해 정의당은 적극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세훈 서울시장이 고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대해 사과문을 내고 구체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밝혔다"며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지난달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가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처음 꺼낸 말은 용서였다"며 "피해 사실을 축소하고 2차 가해를 저질렀던 민주당과 서울시 관계자들은 피해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해야 할 것"이라 요구했다.

오 대변인은 "피해자가 긴 고통의 터널을 지나 이제 평범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피해자를 향한 부당한 위력은 이제 끝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끝내 침묵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