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전 세계 온실가스 감축 촉구하는 메시지 서울 남산에 새겨
상태바
그린피스, 전 세계 온실가스 감축 촉구하는 메시지 서울 남산에 새겨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4.21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의 날 앞둔 21일 밤 남산에 "지구를 위한다면 온실가스 줄이자" 레이저빔 메시지
"한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 유엔 기준에 한참 미달… 중단기 목표 크게 상향해야"
지구의 날(22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화상으로 주재하는 '기후정상회의' 열려
그린피스는 지구의날를 하루 앞둔 21일 밤 전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서울 남산에 새겼다. (사진=그린피스)copyright 데일리중앙
그린피스는 지구의날를 하루 앞둔 21일 밤 전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서울 남산에 새겼다. (사진=그린피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세계 기후정상회의를 하루 앞둔 21일 그린피스가 전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서울 남산에 새겼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이날 밤 지구의 날(22일)에 열리는 세계 기후정상회의를 맞아 서울 남산에 레이저빔으로 한국과 세계 정상들에게 보내는 대형 메시지를 새기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밤 8시께 서울 남산에 '온실가스 감축 없인 미래도 없습니다'라는 초대형 메시지가 나타났다. 

그린피스는 기후정상회의를 앞두고 한국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더 많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 같은 레이저빔 퍼포먼스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재로 22~23일 이틀에 걸쳐 화상으로 이뤄지는 기후정상회의에는 한국을 포함해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베트남, 마셜제도 등 모두 40개국이 초청됐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이후 파리협정에 복귀한 미국이 탄소중립 목표와 계획을 공유하고 각 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미국은 이번 회의에서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최소 50% 이상으로 강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EU의 경우 2030년 목표를 90년 대비 55%로 상향했으며 영국은 2035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78% 감축하기로 한 바 있다. 

해외 석탄발전소에 대한 투자 문제 등도 이번 회의에서 심도 있게 논의될 것으로 알려져 일본, 중국과 함께 3대 해외 석탄투자국으로 분류되는 한국 정부의 대응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해외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공적금융 지원 중단을 선언할 것이 유력하다.

양연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한국의 경우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은 크게 불충분한 상황에서 해외 석탄 투자까지 지속해 왔다"며 "국제사회로부터 낙인찍힌 '기후악당'이란 오명에서 벗어나려면 해외 석탄 발전 투자 중단과 더불어 과감한 중단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만이 답"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한국의 현 온실가스 배출 목표는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24.4% 감축으로 유엔과 과학계가 제시한 50% 감축의 절반에 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기후변화에 관한 최신 과학적 합의에 따르면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2050년까지 201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45% 줄여야만 한다. 

한편 그린피스는 이날 'Leaders, Save Earth Save Us'라는 영문을 포함해 '온실가스 반으로 줄이고 기후악당 이제 그만' '온실가스 감축 없인 경제 발전도 없습니다' '지구의 날, 지구를 위한다면 온실가스 줄여요' 등의 레이저빔 메시지를 남산에 추가로 새겼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