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검찰개혁 적임자'
상태바
여권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검찰개혁 적임자'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05.0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해 여야는 서로 상반되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 여권은 "김오수 후보자가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했으나, 야권은 "권력의 눈치를 볼 검찰총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당면한 사법개혁 과제를 완수하고, 검찰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인사이며 시대적 과제인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사법개혁과 공정성, 사회적 정의를 바라는 국민적 열망을 받들어 국민의 검찰로 신뢰를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무소불위의 권한을 남용하는 주체로서의 검찰의 모습을 끝내야 할 사명을 지닌 마지막 검찰총장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명실상부한 문재인 정권의 코드인사라며 윤석열 전 총장을 찍어내면서까지 검찰을 권력의 발아래 두고 길들이려던 검찰 장악 선언에 방점을 찍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총장 후보군에서 배제된 이후 김 후보자 지명은 예상된 결과였다며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의 추천과 법무부장관의 제청 절차에 대해서도 내 편을 앉히기 위한 요식행위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 역시 "정권의 호위무사가 될 친정부 인물이라 말하며 스스로 검찰 개혁을 후퇴시키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