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정치관계법 개정의견 국회 제출
상태바
중앙선관위, 정치관계법 개정의견 국회 제출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5.2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운동 및 정당활동 자유 확대, 유권자 참정권 보장 및 정치자금 투명성 강화
예비후보자 선거운동기간·방법 확대, 청소년 대상 학술·교육 목적 모의투표허용
정당가입 연령 16세 하향, 당내경선·후보단일화 여론조사 결과 공표·보도 허용
중앙선관위는 25일 '선거운동·정당활동 자유 확대, 유권자 참정권 보장 및 정치자금 투명성 강화' 내용의 정치관계법 개정의견을 국회에 제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중앙선관위는 25일 '선거운동·정당활동 자유 확대, 유권자 참정권 보장 및 정치자금 투명성 강화' 내용의 정치관계법 개정의견을 국회에 제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중앙선관위는 '선거운동과 정당활동의 자유를 확대하고 유권자의 참정권 보장을 강화하는 한편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치관계법 개정의견을 25일 국회에 제출했다.

현행 정치관계법은 선거문화의 개선 및 국민의 정치의식 향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거운동을 세세하게 규제하고 있어 유권자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중앙선관위는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부응하고 지난 선거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각계 의견을 수렴해 전체 위원회의에서 심도 있는 검토와 논의를 거쳐 개정의견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선거운동의 자유를 확대하기 위해 예비후보자의 선거운동기간과 방법을 확대하고 신문광고·방송광고·방송연설 횟수 제한 폐지 등 후보자의 법정 선거운동 제한을 완화했다. 

선거권이 없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술·교육 목적의 모의투표는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에서 제외해 원활한 교육이 이뤄지도록 허용했다.

또한 당내경선 및 후보단일화 여론조사 결과의 공표·보도를 허용했다.

당내경선 대체 여론조사 및 후보단일화 여론조사의 경우 공표·보도 금지 등의 선거여론조사 제한·금지 규정 적용을 배제해 공표·보도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유권자의 참정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감염병 등 긴급사태 시 자가 또는 시설격리된 사람도 거소투표가 가능하도록 하고 시각·신체장애 선거인의 경우에 활동보조인도 투표보조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 평온한 생활을 위해 공개장소 연설·대담용 확성장치의 출력과 사용시간을 규제하고 유권자의 판단을 돕기 위해 당선무효로 인한 선거보전금 미반환자의 인적사항 등을 공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당선인의 재산신고 내역을 공소시효 만료일까지 공개하도록 했다.

또한 정당가입 가능 연령을 16세로 내리고 당대표의 사당화 방지와 고비용 해소 및 회계투명성 확보를 전제로 구‧시‧군당 설치를 허용해 국민이 정당을 통해 정치적 의사 형성에 참여하도록 했다.

현행 교섭단체 구성 정당에 보조금을 우선 배분하는 제도를 폐지해 유권자 지지의사에 상응하도록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온라인 후원서비스를 통한 후원금 모금을 허용하되 그 투명성 확보를 위해 수입·지출 내역을 인터넷에 상시 공개하도록 했다.

중앙선관위는 앞서 지난 4월 '시설물·인쇄물·소품을 이용한 정치적 의사표현 확대'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의견을 제출했다. 내년에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에 제출한 개정의견과 함께 정치권의 합의가 이뤄져 선거제도가 합리적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