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가공식품에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표시제' 도입 촉구
상태바
소비자들, 가공식품에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표시제' 도입 촉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6.1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기후행동, 성명 내어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 위한 필수과제"
소비기한표시제는 만인이 요구하는 제도...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병행 표기는 혼란 가중"
소비자기후행동은 14일 성명을 내어 가공식품에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을 촉구하고 국회를 향해 즉각 입법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자료=소비자기후행동)copyright 데일리중앙
소비자기후행동은 14일 성명을 내어 가공식품에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을 촉구하고 국회를 향해 즉각 입법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자료=소비자기후행동)ⓒ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소비자들이 가공식품에 유통기한 대신 실제 먹을 수 있는 기한을 의미하는 소비기한을 단독 표기하는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을 촉구했다.

㈔소비자기후행동은 14일 성명을 내어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필수 과제"라며 빠른 제도 개선을 여야 정치권에 촉구했다. 

전 세계 어디를 둘러봐도 소비기한표시제를 도입하지 않은 나라는 없다는 것이다. 

실제 CODEX(국가식품규격위원회)와 유럽, 미국, 호주, 일본, 중국, 필리핀, 케냐 등 사실상 대부분의 나라가 소비기한을 표시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소비기한이 유통기한보다 식품안전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뿐더러 음식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소비기한표시제' 도입 만큼 가시적이고 확실한 대안을 찾기 어렵다며 국회는 계류 중인 '소비기한표시제' 입법에 즉각 나설 것을 요구했다.

소비자기후행동 이차경 상임이사는 "소비기한표시제 도입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며 "주권자인 시민의 요구를 받아 국회는 조속히 소비기한표시제를 도입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입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소비기한표시제의 단계적 도입을 명분으로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병행 표기하자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선 "소비기한표시제의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상임이사는 "소비자에게 식품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기준을 제시하고 식품 낭비를 줄이기 위해 제시된 소비기한표시제가 기존 유통기한과 병행 표기될 경우 소비자 혼란은 가중되고 식품 폐기를 줄이는 데 기여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 많은 연구자료와 논문 등으로 뒷받침되고 있다"고 밝
혔다.

소비자기후행동은 소비기한표시제는 만인이 요구하는 제도라고 주장했다.

올 초부터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한 소비자기후행동은 이미 서명에 동참한 시민의 수가 1700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동시에 '앵그리푸드'라는 소비기한표시제 캠페인에 국회의원, 지자체장과 의원, 시민단체장, 유명인 등 4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차경 상임이사는 국회를 향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과제부터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며 "더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본질을 흐리는 협상안에 기대지 말고 소비기한표시제 제도 도입을 힘 있게,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