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경기도에 재정보전 방안 건의
상태바
이재준 고양시장, 경기도에 재정보전 방안 건의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6.3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세 감면에 따른 재정 손실... 이 시장이 방안 마련 나서
지방소비세 인상·지방교부세 총규모 확대 등으로 보전 요청
이재준 고양시장은 정부의 지방세 감면 정책에 따른 재정 손실분에 대해 최근 경기도에 재정보전 방안을 건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재준 고양시장은 정부의 지방세 감면 정책에 따른 재정 손실분에 대해 최근 경기도에 재정보전 방안을 건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고양시가 경기도에 재정보전 방안을 건의했다.

30일 고양시에 따르면 이재준 고양시장은 정부의 지방세 감면 정책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손실 발생분에 대해 지난 21일 경기도에 재정보전 방안을 건의했다.

정부의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1세대 1주택 재산세 인하, 코로나19에 따른 세제 혜택 등 정부가 지방세를 감면해 지자체의 재정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이 시장이 고양시 재정을 보전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이 시장이 건의한 내용은 ▲지방소비세 인상으로 재정을 보전하는 방안 ▲지방교부세의 총규모를 확대해 손실을 보전을 하는 방안 등이다.

이 시장은 특히 복지수요나 인건비 등 재정 수요액이 점점 증가되고 있어 지방재정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는 점을 환기시켰다.

이에 경기도는 "지방소비세율 인상의 경우 현재 국세·지방세 세입구조 개선 2단계 재정분권을 추진 중이며 지방소비세 비율을 당초 21%에서 28%로 올리는 방안을 자치분권위원회에서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25일 행정안전부에 부동산교부세의 교부기준을 재정여건 100분의 50에서 100분의 40으로, 부동산 보유세 규모 100분의 5에서 100분의 15로 변경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아울러 이것이 정책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 요청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