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유경제 활용한 '고양형 주차공유제'로 주차난 잡는다
상태바
고양시, 공유경제 활용한 '고양형 주차공유제'로 주차난 잡는다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7.06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까지 공유주차장 사업 참여자 모집... 사업자 파격 혜택 지원
학교 주차시설 야간 무료 개방... 우수사례로 벤치마킹 문의 쇄도
기존 주차공유제 문제점 보완한 '고양형 주차공유제' 눈길 끈다
고양시가 하나의 물건을 여럿이 함께 쓰는 공유경제를 활용한 '고양형 주차공유제'로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한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하나의 물건을 여럿이 함께 쓰는 공유경제를 활용한 '고양형 주차공유제'로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한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고양시가 하나의 물건을 여럿이 함께 쓰는 공유경제를 차용한 '고양형 주차공유제'를 본격 시행한다.

주차공유제란 평소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비어 있는 주차장을 필요한 사람에게 대여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예컨대 밤 시간대에 활용되지 않는 학교를 개방해 주차장을 공유한다던가 낮 시간대 비어 있는 거주지 주차장을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는 것이 주차공유제의 사례다.

한정된 주차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에 주차난 해소에 탁월하다는 평가다.

이번 '고양형 주차공유제'는 고양시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된다. 1990년대 조성된 고양시의 원도심은 조성 당시 현행법에 비해 매우 완화된 법정주차면수가 적용돼 만성적인 주차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또한 새로 조성된 도심지라 해도 역·단독택지 및 상가가 많아 주차장이 부족한 실정이다.

시는 기존 주차공유제가 가진 문제점을 보완해 '고양형 주차공유제'를 기획해 주차난 잡기에 나섰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6일 "고양형 주차공유제는 불특정다수가 이용해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던 기존 주차공유제의 단점을 보완한 제도"라며 "이용자 모집을 통해 특정된 사람만이 공유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기에 깔끔한 운영이 가능하다"고 했다.

학교주차시설 야간무료개방…우수사례로 벤치마킹 쇄도

고양시는 2019년 12월 고양교육지원청 및 원당초·용정초·저동고와 '학교 주차시설 개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양시는 약 4억원의 예산을 들여 원당초·용정초·저동고의 주차시설공사를 지난해에 완료했다. 또한 △원당초에 30면 △용정초에 29면 △저동고에 31면 등 모두 90면의 공유주차장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올해 율동초에도 공유주차장 35면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유주차장은 시의 공고를 통해 선정된 주민에게 평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아침 8시까지, 평일 및 토요일 오전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올해 5월에는 학교주차장의 야간 개방에 따른 안전 강화를 위해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고양시 관할 3개 경찰서 및 4개 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찰서의 범죄예방환경설계 전문 경찰관의 자문을 얻어 학교시설 야간개방의 안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학교시설 공유주차장은 오는 9월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번 학교주차시설 야간무료개방은 6월 진행된 도-시·군 정책기획부서협의회에서 도-시·군 공유정책으로 발표·논의됐다"며 "많은 시·군으로부터 벤치마킹 요청이 있다"고 전했다.

올해 공유주차장 확대 시행... 이달 28일까지 공유주차장 사업 참여자 모집

고양시는 오는 28일까지 공유주차장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참여 대상자는 ▲주차시설을 야간에 무료로 개방해줄 학교 2개소 ▲주차장을 주간에 유료로 개방해줄 아파트 8개소 ▲공영주차장형 공유주차장으로 주차장을 제공해줄 민간시설 2개소 이상 등이다.

기존에 공유주차장으로 사용하기로 협약한 원당초·용정초·저동고·율동초 4개소에 더해 총 16개소 이상의 공유주차장이 운영된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학교에는 약 1억5000만원에서 2억원 상당의 시설 지원을 통해 주차 환경을 개선해준다. 또한 개방주차구획 1면당 월 3만원 이하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학교시설 개방우수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아파트부설주차장은 50면 이상 개방할 경우 2500만원 상당의 시설 지원을 통해 주차 환경을 개선해준다. 또한 이용자의 주차요금은 아파트의 수익으로 이용할 수 있다.

민간주차시설은 시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시가 임차해 공영주차장 요금 수준으로 주민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