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들,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이유 1위로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 꼽아
상태바
공시생들,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이유 1위로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 꼽아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21.07.2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윌 공시생 여론조사 결과, 2위는 '공무원 연금 혜택'... 9급공무원 시험 가장 많이 준비
에듀윌이 공시생 89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공무원시험 준비 이유 1위로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꼽았다. (자료=에듀윌)copyright 데일리중앙
에듀윌이 공시생 89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공무원시험 준비 이유 1위로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꼽았다. (자료=에듀윌)
ⓒ 데일리중앙

공시생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이유 1위와 2위로 각각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와 '공무원 연금 혜택'을 꼽았다.

이는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공무원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공시생) 895명을 대상으로 '공무원시험 준비 현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에듀윌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공시생들이 가장 많이 준비 중인 공무원 시험은 '9급공무원'(60.0%)으로 나타났다. 이어 '7급공무원'을 준비 중이라는 답변이 27.5%로 2위에 올랐고, 3위는 13.1%를 차지한 '경찰공무원' 시험이 차지했다. 

그밖에 '계리직공무원'(5.7%)과 '소방공무원'(5.5%), '군무원'(4.5%)을 준비 중이라는 답변이 있었다(복수응답).

공시생들에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를 묻자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어서'란 답변이 67.5%로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어서'(26.1%)와 '코로나19 이슈로 사기업들의 채용이 줄어서'(20.5%), '국가에 기여하는 일을 하고 싶어서'(17.9%) 등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주요 이유로 선택됐다(복수응답).

이번에는 에듀윌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며 필요한 정보를 잘 얻고 있는지 물었다.

전체 설문 참여자 가운데 96.3%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 강의 수강'(63.9%)과 '선배 및 동료 공시생과 정보 공유'(42.5%), '주요 공무원 시험 커뮤니티 가입'(36.3%), '에듀윌 등 교육기업에서 진행하는 설명회 참석'(34.3%) 등의 방법을 통해 공무원 시험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복수응답).

에듀윌 관계자는 21일 "채용 전형과 기업 정보가 다양한 사기업과 달리, 공무원 시험의 경우 정부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며 학원, 강사분들에게 정보를 얻거나 공시생 간 스터디를 진행해 관련 정보를 얻는 비중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에듀윌은 한국리서치 공무원 선호도, 인지도 조사 결과 1위에 올랐으며 KRI 한국기록원에 공인중개사 최다 합격자 배출 기록을 세 번 공식 인증받았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