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율 '0%'... 사회적 책임 소홀
상태바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율 '0%'... 사회적 책임 소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8.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산자중기위 소관 공공기관 55%(32개),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뒷전'
대한석탄공사 중증장애인생산품 법정기준 6년째 외면... 7회 시정요구받아
이소영 의원, 코로나19 상황에서 공공기관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야
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은 6일 국회 산자위 소관 공공기관 55%가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에 소홀하다고 지적하고 공공기관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것을 주문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은 6일 국회 산자위 소관 공공기관 55%가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에 소홀하다고 지적하고 공공기관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것을 주문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회 산자중기위 소관 공공기관들이 사회적 책임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법으로 권장하고 있는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가 허울에 그치는 실정이다.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민주당 이소영 의원(경기 의왕·과천)은 6일 "보건복지부 자료를 제출받아 산자중기위 소관 59개의 공공기관들의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을 전수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32개 기관(54.2%)이 우선구매율을 채우지 못해 1회 이상 시정요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는 우선구매율이 '0%'인 기관도 있었다.

그런가하면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지난해 8.96%로 이들 가운데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율이 가장 높았다.

현행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연간 총구매액의 1%를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에 사용해야 한다. 이를 채우지 못하면 보건복지부로부터 시정요구를 받게 되고 향후 경영평가에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

하지만 경영평가 전체 점수에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점수의 비중이 작아 제도의 실효성이 낮은 형편이다.

지난해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의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율 0%라는 사실이 이러한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의 2019년 우선구매율도 0.09%에 불과했다.

대한석탄공사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기준비율을 6년째 채우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대한석탄공사의 우선구매율은 0.07%에 그쳤는데 이는 전체 공기업 평균 우선구매율인 1.39%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공사는 보건복지부가 공공기관 우선구매 실적 집계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 2015년도 이후 법정구매율 1%를 준수한 적이 없으며 총 7회의 시정요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최근 6년 동안 보건복지부에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관련 시정요구를 5회 이상 받은 기관은 한국전력기술,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공영홈쇼핑, 한국벤처투자, 한국전력공사 등이다. 이들 기관의 지난해 우선구매율은 각각 0.07%, 0.14%, 0.19%, 0.58%, 0.75%에 그쳤다.

이소영 의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고용안정과 소득보장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우선구매 의무 이행이 필요하다"며 "공공기관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