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공무원들, 7월 도심집회 민주노총과 단톡방 만들어 정보공유 소통
상태바
질병관리청 공무원들, 7월 도심집회 민주노총과 단톡방 만들어 정보공유 소통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8.1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7월 19일 과장급 1명, 사무관 1명, 연구관 2명이 민주노총 쪽 인사와 카톡 단체방에서 정보공유"
최춘식 "질병청이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른 공식 조사업무를 민주노총과 사적인 공간인 채팅방에서 한 건 문제"
국회 행안위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은 11일 질병관리청 공무원들이 7월 도심집회 민주노총 쪽과 카카오톡 단톡방을 만들어 정보공유를 했다며 재발방지를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행안위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은 11일 질병관리청 공무원들이 7월 도심집회 민주노총 쪽과 카카오톡 단톡방을 만들어 정보공유를 했다며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지난달 민주노총의 서울도심 집회 후 질병관리청이 민주노총 쪽과 카카오톡 단톡방을 만들어 정보를 공유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은 11일 "지난 7월 3일 민주노총 측이 종로 일대에서 불법집회를 기습적으로 개최해 코로나 확산 우려를 야기시킨 가운데 질병관리청이 7월 17일 민주노총에 대한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고시한 후 소속 공무원들이 민주노총 측과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만들어 정보공유를 했다"고 밝혔다.

최춘식 의원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최 의원에게 '7월 19일 과장급 1명, 사무관 1명, 연구관 2명이 민주노총 측 인사와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생성해 정보공유 차원에서 소통 채널로 활용한 바 있다'고 답변서를 제출했다. 

질병관리청은 민주노총 쪽 참여자 정보는 답변할 수 없으며 단톡방의 경우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단톡방에 참여한 질병관리청 공무원들은 도심 집회를 강행해 코로나 확산 우려를 야기시킨 민주노총에 대한 역학조사를 담당하는 이들이다. 특히 이 가운데 한 명은 질병관리청장 직속 계열의 중앙역학조사반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최 의원은 질병관리청 역학조사과 담당자들이 정부 쪽 행정명령에 따른 정식 공문 제출이 아닌 다른 경로로 제출된 민주노총 쪽의 '숫자만 포함된 표 한 장짜리 검사결과서'에 대한 진위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즉 보건소 또는 선별진료소 검사결과 개별 통지 문자 등 '결과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없음에도 질병관리청이 아무런 추가 대응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춘식 의원이 최근 추가 조사한 결과 최 의원이 7월 27일 질병관리청에 코로나 검사 결과를 민주노총으로부터 공식 문서로 제출받지 않은 점을 지적하자 질병관리청은 하루 뒤인 7월 28일 같은 결과를 공문으로 다시 제출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검사 결과는 애초에 공문이 아닌 질병관리청 역학조사 담당자 핸드폰 문자로 제출받은 것으로도 확인됐다.

최춘식 의원에 따르면 현재까지도 질병관리청은 7월 3일 민주노총 집회 전체 참석자 명단을 제출받지 않았으며 민주노총 쪽은 기존 4701명 검사 외 추가 검사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민주노총 집회 전체 참석자 8000명 추산)

한편 지난해 서울 광화문 보수집회 때는 방역당국이 직접 통신사로부터 광화문 일대 체류자들의 정보를 제출받은 뒤 개별 연락 또는 체류자들을 직접 찾아가 검사를 독려하고 결과를 확인한 바 있다.

최춘식 의원은 "질병관리청이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른 공식 조사업무를 민주노총과 사적인 공간인 채팅방에서 한 것과 코로나 확산으로 엄중한 시기에 조사기관이 조사대상과 부적절하게 역학조사에 대한 정보공유를 한 것이 문제"라며 "인사혁신처는 공무원들의 윤리복무 실태를 점검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