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CCTV관제노동자들, 직접고용쟁취 1인 집회시위
상태바
영등포구 CCTV관제노동자들, 직접고용쟁취 1인 집회시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9.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낮 12시 영등포구청 앞... 상시·지속 업무이자 생명·안전 분야 종사자 직접고용해야
영등포구청이 CCTV관제노동자들에게 작성을 요구했다는 정규직 전환 포기 각서.  (자료=공공연대노조)copyright 데일리중앙
영등포구청이 CCTV관제노동자들에게 작성을 요구했다는 정규직 전환 포기 각서. (자료=공공연대노조)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서울 영등포구 폐쇄회로TV(CCTV)관제노동자들이 직접고용쟁취 1인 집회·시위(기자회견)에 나선다.

공공연대노동조합은 4일 "상시·지속 업무이자 생명·안전 분야 종사자인 영등포구 CCTV관제노동자들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한다"고 예고했다. 

1인 집회는 관제노동자들이 한 사람씩 나와 돌아가며 이번 사태의 부당성을 알리고 정규직 전환 및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발언을 기자회견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9월 6일 낮 12시, 서울 영등포구청 정문 앞.

영등포구 통합관제센터 CCTV관제노동자는 영등포구 주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업무를 하고 있으나 고용이 불안정한 1년짜리 비정규직 용역노동자다.

노조에 따르면 영등포구청은 2017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발표 4년이 지났으나 지금까지 구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실적이 6.8%에 불과해 정부지침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

마침내 구청이 위탁을 준 용역업체가 지난 7월 부도가 났고 피해는 고스란히 비정규직인 CCTV관제노동자들에게 돌아갔다. 

CCTV관제노동자 10명은 퇴직금, 연차수당을 한 푼도 못 받게 됐고 피해액은 총 3000만원 규모다.

심지어 입사 두 달차인 CCTV노동자는 두 달 가까이 첫 월급도 받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구청 쪽은 특히 CCTV노동자들에게 정규직 전환 포기 각서 작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족 고유의 명절인 한가위를 앞두고 이들의 고충과 시름은 더욱 깊어만 가고 있다.

공공연대노조 서울본부 성치화 조직국장은 "지방자치단체는 정규직 전환 1단계 전환 대상 기관임에도 영등포구청은 24시간 CCTV 모니터링 업무를 간접고용으로 위탁을 주었기에 근본책임은 원청인 구청에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영등포구청은 "더이상 방법이 없다" "모르겠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