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공공이 개발이익 환수하는 것은 당연"
상태바
홍남기 "공공이 개발이익 환수하는 것은 당연"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10.05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민관 개발이익을 공공이 환수하는 것에 대한 김두관 의원 질문에 답변
김두관 의원 "대장동 사안은 이재명 (당시) 시장이 토지공개념을 성남시정에 적용한 것"
김두관 의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기재부 국감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대장동 관련 공공(성남시)의 개발이익 환수에 대해 질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두관 의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기재부 국감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대장동 관련 공공(성남시)의 개발이익 환수에 대해 질의했다. (사진=김두관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5일 국회 기획재정위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관련 공공(성남시)의 개발이익 환수에 대해 묻는 김두관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공공이 개발이익을 환수하려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답변했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홍남기 부총리에게 "공공이 재원이 부족해 민간의 투자를 받아 사업을 추진하되 개발이익을 민간이 독식하는 게 아니라 공공이 일정 부분 환수하는 것, 이렇게 사업을 설계하는 것이 불법이거나 부도덕하냐"고 질의했다. 

답변에 나선 홍 부총리는 "정치적으로 오인받을 수 있기에 민감하다"면서도 "공공이 개발이익을 환수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두관 의원은 "대장동 사안은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 당시 시정 차원에서 토지공개념을 적용한 사안"이라고 평가하며 "법적 테두리 안에서 개발이익 환수제를 전면 도입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기획재정부 차원의 개발이익 환수대책을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공공 개발이익 환수대책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