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의원 "20·30대 예비역 10명 중 6명, 가혹행위 경험"... 개정안 통과 촉구
상태바
이수진 의원 "20·30대 예비역 10명 중 6명, 가혹행위 경험"... 개정안 통과 촉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10.1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휘관·간부들의 의지 부족이 병영문화 개선에 '걸림돌'
군 인권 보호관 설치해 군 내 인권침해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병영문화 관련 여론조사 인포그래픽(자료=이수진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병영문화 관련 여론조사 인포그래픽(자료=이수진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군대 내 부조리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드라마 <D.P>가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가운데 20·30대 예비역 대상 여론조사 결과 10명 중 6명이 가혹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조리한 병영문화'가 여전하다는 것이다.

국회 법사위 민주당 이수진 의원(서울 동작을)이 최근 20‧30대 예비역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 한 '병영문화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군 복무 기간에 본인이 직접 폭언, 구타, 성폭력, 가혹행위 등을 당한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라는 의견이 59.8%로 예비역 10명 중 6명이 가혹행위를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폭언이 약 95%로 가장 많았고 성폭력도 6% 이상이었다.

가해자에 대한 징계 수위가 적절했는지에 대해서는 72%가 부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병영문화가 개선되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 중의 80%는 '지휘관 및 간부들의 의지 부족'을 그 이유로 꼽았다.

국회 법사위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11이 군 인권 보호관을 설치해 군 내 인권침해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법사위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11이 군 인권 보호관을 설치해 군 내 인권침해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이 의원은 11일 "군 지휘부의 인식이 변해야 하는데 군의 자정 노력만으로는 군내 인권침해 사건의 해결과 재발 방지 등이 어려운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군 인권 보호관을 외부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에 두고 부대 불시조사권, 수사 의뢰권을 주어 폐쇄적인 군 내 인권침해 사건들에 대한 체계적인 개입이 가능하도록 법률 개정안 통과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수진 의원은 앞서 지난 8월 국가인권위원회에 군 인권 보호관 설치를 통해 군 인권침해와 관련한 사건 등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조사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번 조사는 이수진 의원실에서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일반 사병(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으로 전역한 20대, 30대 예비역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28~29일 온라인 조사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 포인트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