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영 의원, 한국가스공사 국감에서 미얀마에 사회적 책임 다할 것 주문
상태바
이소영 의원, 한국가스공사 국감에서 미얀마에 사회적 책임 다할 것 주문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0.1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가스전 사업 통해 군부로 자금 흘러가지 않게 차단하고 인도적 지원 철저히 관리해야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실질적으로 미얀마 시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찾겠다" 답변
이소영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한국가스공사 국감에서 미얀마에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소영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한국가스공사 국감에서 미얀마에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이소영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에서 미얀마에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이소영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한국가스공사에게 군부 관련 기업으로 지목된 미얀마석유가스공사(MOGE)와 참여하는 가스전 사업에서 자금이 군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차단하고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를 통해 미얀마 인도적 지원 사업을 철저하게 관리 및 감독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운영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쪽에서 가스전 사업이 미얀마 군부 관련 기업과 관계없음을 알려왔으므로 사업을 지속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최근 미국 상원은 MOGE 제재 촉구 성명에서 미얀마 가스전 합작 사업의 수익이 군부를 지원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유엔 인권 특별조사관이 미얀마 가스전 사업에 대한 표적 제재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후 미얀마 야다나 가스전 사업을 진행하던 미국 쉐브론사와 프랑스 토탈사는 미얀마 정부 배당금 일부를 지급 중단하고 군부의 인권 탄압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미얀마 군부 쿠데타로 민간인 사망자만 1000명이 훨씬 넘는다. EU와 G7이 이례적으로 성명을 발표하고 우리 정부도 군부를 강하게 규탄하며 인도적 사업을 제외한 미얀마와의 모든 개발협력사업을 재검토하겠다고 선언했다"며 "가스공사는 무얼 하고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스전 사업에서 적어도 육상배관 부분의 수익은 배당을 유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육상배관 관련 배당 중단이라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폭력과 인권유린에 대한 규탄이 미얀마 정치개입인가. 그것조차 못할 핑계 없어 보인다"며 미얀마의 폭력과 인권 탄압에 대한 가스공사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또한 미얀마 인도적 지원 계획에 대해 지원물품이 시민들에게 공정하게 배분되도록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를 통해 철저하게 관리 및 감독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미얀마 문제의 중요성이나 민주화 문제에 대한 상황 인지가 부족했다"며 "이 문제에 전혀 소극적인 입장이 아니라는 점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채 사장은 이어 "미얀마 시민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