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공약 '서울런', 행안부 '추진보류' 통보에도 편법적 형태로 추진 논란
상태바
오세훈 시장 공약 '서울런', 행안부 '추진보류' 통보에도 편법적 형태로 추진 논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10.2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서울런'과 교육부의 'K-에듀 통합 플랫폼' 유사‧중복성 판단... 서울시에 '추진보류' 통보
서울시, 행안부 검토결과에 이의제기나 소명도 없이 알리지도 않은 채 '서울런' 사업 추진 강행
박완주 의원 "서울시는 정상적인 사전절차에 따라 충분히 검토한 뒤
재추진 여부 결정해야 할 것"
박완주 민주당 국회의원은 25일 서울시가 오세훈 시장의 공약인 '서울런' 사업을 행안부의 '추진보류' 통보에도 편법적 형태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상적인 사전절차에 따라 충분히 검토한 뒤 재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박완주 민주당 국회의원은 25일 서울시가 오세훈 시장의 공약인 '서울런' 사업을 행안부의 '추진보류' 통보에도 편법적 형태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상적인 사전절차에 따라 충분히 검토한 뒤 재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서울시가 행정안전부의 '추진보류' 통보에도 불구하고 오세훈 서울시장의 공약이자 서울시 역점추진사업인 '서울런'을 편법 형태로 강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25일 "행정안전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지난 6월 '서울형 교육플랫폼'(서울런) 구축사업과 관련해 교육부에서 추진 예정인 사업과 유사‧중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서울시에 '추진보류'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정부법 제67조(사전협의)에 따라 다른 행정기관 등의 상호연계 또는 공동이용과 관련한 전자정부사업 및 지역정보화사업을 추진할 때는 중복투자 방지 등을 위해 사전에 협의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서울런' 사업에 대한 검토의견으로 교육부에서 추진 예정인 'K-에듀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과 유사‧중복된다고 판단하고 지난 6월 30일 서울시에 사업 '추진보류'를 통보한 것.

행정안전부 사전협의 검토 결과 자료에 따르면 '서울런' 사업이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K-에듀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예비타당성 심사 2021.6~11)과 상당 부분 유사하므로 예산 중복 투자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간 관 협의 후 추진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다.

이와 같은 경우 통상적인 절차는 추진을 보류하고 검토 결과에 대해 소명한 뒤 재신청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일반적인 과정을 무시하고 해당 검토 결과에 대해 이의제기나 소명도 없이 행정안전부에게 알리지도 않은 채 다른 정보화사업의 일부로 '서울런'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을 낳고 있다.

이에 박완주 의원은 "오세훈 시장의 역점사업으로 아무리 사업 추진이 급하다고 해도 편법적인 형태로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국민을 속이는 잘못된 행위"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 막대한 세금이 사용되는 사업으로 정상적인 사전절차에 따라 충분히 검토한 뒤 재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서울시에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