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사장 "원전 비중 적정하지만 국민 공감대 있으면 다시 논의"
상태바
한전 사장 "원전 비중 적정하지만 국민 공감대 있으면 다시 논의"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1.12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정승일 한전 사장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빛가람 국제 전력 기술 엑스포 2021(BIXPO 2021)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1분기 전기요금 인상 관련 "적정 원가 보상이라는 공공요금 산정 원칙이 있다. 연료비 조정 요인이 있다면 당연히 조정 관련 협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올해 들어 석탄 가격 상승률이 300%가 넘고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변동 폭도 사상 최대"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4분기가 종료되지 않아 연료 조정 요인이 얼마나 될지는 산정하지 않았지만 연료비 연동 범위를 넘어서면 당연히 기준연료비도 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연료비 조정단가는 실적연료비에서 기준연료비를 차감한 변동연료비에 변환계수를 곱하는 방식으로 산정한다.

이날 정 사장의 발언은 올해 연료비가 상승한 만큼 내년 1분기 전기요금 산정에 필요한 기준연료비도 조정될 수 있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정 사장은 "기준연료비 조정 시기와 방법은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면서 긴축경영 등 한전의 자구 노력도 최대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요금의 상하한 폭을 정한 것 관련 "연료비 연동 효과를 국민에게 다 전가하지 않기 위한 것이라면서 연료비 연동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국민이 충분히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나서 제도를 현실에 맞게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원전 사업 관련 "원전을 늘려야 한다는 게 국민 대다수 의견이라면 정부 정책이 유지될 수 있겠나라며 현재 원전의 비중이 저희는 적정하다고 보지만, 그보다 더 많은 원전 비중이 바람직하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있다면 그때 다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전 등 에너지 정책과 관련해 지나치게 우호적이거나 반대하는 논의가 형성되는 점이 우려스럽다면서 정쟁이 아니라 논리적·과학적·이성적으로 충분히 논의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한 "탄소중립 로드맵에서 정한 범위에서 국내 사업을 영위하면서도 소형원자로(SMR) 등 혁신적 원전 기술개발 투자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