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수정 서울시의원, 살인기업 HDC현대산업개발 건설사 등록말소 촉구
상태바
권수정 서울시의원, 살인기업 HDC현대산업개발 건설사 등록말소 촉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1.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안전 위협하는 '살인기업'은 등록 말소해야
"오세훈 시장은 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HDC현대산업개발을 등록말소해 영구히 퇴출하라"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과 정의당은 24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잇따른 붕괴 참사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의 건설사 등록말소를 서울시에 촉구했다. (사진=권수정 의원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과 정의당은 24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잇따른 붕괴 참사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의 건설사 등록말소를 서울시에 촉구했다. (사진=권수정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정의당과 권수정 서울시의원은 24일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HDC현대산업개발의 건설사 등록말소를 촉구했다.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과 서울시당,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 권수정 의원은 24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잇따른 붕괴 참사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을 '살인기업'이라 부르며 건설사 등록을 말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6월 건물 철거 중 외벽이 무너져 17명의 사상자를 냈던 광주광역시 학동 참사가 발생한 지 7개월 만인 지난 11일 광주 화정동에서 건설 중이던 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내렸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국회에서 '학동 참사 방지법'이 통과된 날이었다.

언급된 잇따른 붕괴 참사에는 모두 현대산업개발이 시공 원청업체로 참여했다.

권수정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는 광주 학동 참사와 광주 화정아파트 사고 등 두 참사의 책임으로 최장 1년 8개월의 영업정치 처분을 내릴 수 있고 최고 '등록말소' 처분까지도 내릴 수 있다"며 서울시에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등록말소 처분을 강력히 촉구했다.

권 의원은 최근 3년 간 건설현장 붕괴사고 조사 결과 이번 광주 화정아파트 참사와 같은 사고 33건 중 가장 많은 사고를 일으킨 시공사가 현대산업개발이라고 했다.

앞서 광주 동구청은 '학동 참사'에 대해 현대산업개발의 등록 관청인 서울시에 영업정지 처분 중 최장 기간인 8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요청했고 화정 참사 이튿날 서울시는 현대산업개발에 의견 제출을 요청해 둔 상태다.

권 의원은 이어 강은미 의원실의 '2021년 중대재해 분석 결과'를 인용하며 "2021년 중대재해 전체 발생 건수 670건 가운데 사망 668명, 부상은 107명이었고 사망 668명 중 246명이 하청소속 노동자 재해사고였다"고 지적했다. 

업종별로는 건설업 357곳(53%), 제조업 171곳(26%), 기타업종 142곳(21%) 순으로 중대재해 업종 가운데 건설업이 절반을 넘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수정 의원은 "한국은 '산업재해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가진 국가다. 현대산업개발과 같은 살인기업에 대한 처벌이 미비했고 '눈 가리고 아웅' 식의 기업 봐주기 풍토가 낳은 결과다. 살인기업을 산업현장에서 퇴출하고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을 최우선에 놓는 산업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끝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조사권은 국토부가 가지고 있지만 행정처분권은 서울시가 가지고 있다"며 "오 시장이 '공정 서울'을 신조로 하고 있는 만큼 반칙을 일삼고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부실공사기업인 HDC현대산업개발의 등록을 말소해 영구히 퇴출하라"고 촉구했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