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국가부도 선언
상태바
스리랑카 국가부도 선언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5.20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리랑카가 1948년 건국 후 최초로 19일 국가부도를 선언했다. 중국의 경제영토 확장 사업 일대일로에 참여하며 막대한 빚을 진 와중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핵심 산업인 관광업이 무너지자 버티지 못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후 파키스탄, 페루, 레바논 등 주요 개발도상국에서 경제난이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스리랑카의 부도 선언이 다른 개도국의 연쇄 부도로 이어져 세계 경제에 큰 타격을 입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블룸버그뉴스에 따르면 이날 스리랑카는 7800만 달러의 대외 채무를 갚지 못하고 채무 불이행을 선언했다. 이미 지난달 초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을 때까지 510억 달러에 달하는 대외 부채 상환을 유예한다며 일시적 디폴트를 선언했다. 이후 한 달이 넘게 흘렀는데도 이를 갚지 못해 최종 부도를 선언했다.

난달랄 위라싱게 중앙은행 총재는 "채무 재조정이 이뤄지기 전까지 부채를 상환하지 못할 것"이라며 향후 수개월간 물가 상승률이 40%까지 치솟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스리랑카는 IMF의 구제금융에 목을 매고 있지만 IMF는 채권단과의 채무 재조정, 구조조정 등이 우선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인도, 중국, 세계은행 등에 손을 벌리려고 하고 있지만 이 또한 여의치 않다. 서민들은 휘발유, 식료품, 의약품 등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스리랑카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2년 말 집권 후 대대적으로 추진해 온 일대일로에 참여했다가 빚더미에 올랐다. 중국 돈을 빌려 공항, 항구, 철도 등 각종 인프라 건설을 통한 경제 발전을 꾀했지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대중국 부채만 잔뜩 늘어 사실상 중국의 경제식민지가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스리랑카 정부는 대외 부채 중 10%가 중국에 진 빚이라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그 비율이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미국의소리는 스리랑카의 국가 부채 중 22%가 중국에서 빌린 돈이라고 분석했다. 2017년에는 중국 빚을 갚지 못해 남부 요충지 함반토타 항구의 운영권을 99년간 중국에 내주는 일까지 겪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스리랑카가 일대일로 때문에 빚의 덫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