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각 기관·단체에 노동자의 투표시간 보장 당부
상태바
중앙선관위, 각 기관·단체에 노동자의 투표시간 보장 당부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5.2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의 투표에 필요한 시간 청구, 고용주가 거절하면 1000만원 이하 과태료
중앙선관위는 25일 각 기관·단체에 노동자의  6.1지방선거 투표시간 보장을 다시 한 번 당부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중앙선관위는 25일 각 기관·단체에 노동자의 6.1지방선거 투표시간 보장을 다시 한 번 당부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노동자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기간(5월 27일〜28일)과 선거일(6월 1일)에 모두 근무하는 경우 고용주에게 투표에 필요한 시간을 청구할 수 있다고 25일 밝혔다.

'공직선거법' 제6조의2에 따르면 고용주는 노동자가 투표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청구하면 이를 보장해 주어야 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보장하지 않으면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같은 법 제6조 제3항에는 공무원, 학생 또는 다른 사람에게 고용된 사람이 투표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보장돼야 하며 이를 휴무 또는 휴업으로 보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달 고용노동부 등 중앙행정기관과 주요 직능·경제단체 등에 공문을 보내 노동자의 투표시간 청구권 등 보장 규정을 안내하고 소속 임·직원과 산하 기관·단체의 노동자들이 투표권을 행사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투표시간을 보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노동자의 소중한 투표권 행사가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각 기관·단체에서 소속 직원들의 선거권 행사 보장에 적극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