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정치보복수사 주장에 "민주당 정부 땐 안 했나"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정치보복수사 주장에 "민주당 정부 땐 안 했나"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6.1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백현동 의혹 수사에 대해 "윤석열 정권은 기획된 정치보복수사 중단하라"
윤 대통령 "수사는 과거 일을 수사하는 것이다. 정상적인 사법시스템을 정쟁화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등에 대해 민주당이 기획된 정치보복수사라고 반발하자 "민주당 정부 땐 안했느냐"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등에 대해 민주당이 기획된 정치보복수사라고 반발하자 "민주당 정부 땐 안했느냐"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대장동 의혹 수사,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등에 대해 민주당이 '보복 수사'라고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 "민주당 정부 때는 안 했느냐"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경찰의 성남 백현동 개발 의혹 수사와 검찰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 대해 야당이 기획된 정치보복 수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정권이 교체되면 당연히 과거 일을 수사하는 것"이라며 "민주당 정부 땐 안 했느냐"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공식회의에서 검찰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 이어 경찰의 성남 백현동 개발 의혹 수사에 속도를 붙이고 있는 것을 거론하며 "윤석열 정권은 기획된 정치보복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형사사건 수사라고 하는 것은 과거의 일을 수사하지 미래의 일을 수사할 수는 없다. 다 과거 일부터 수사가 이뤄지고 그리고 또 조금 지나고 나면 현 정부 일도 수사가 이뤄지고 하는 것이지 민주당 정부때는 안 했느냐"고 반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그러니까 그거는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이라며 "자꾸 이렇게 정치논쟁화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서해 공무원 사건 관련해서도 얘기했다.

윤 대통령은 "그건 내가 직접 관여할 문제는 아니고 앞으로 더 진행이 되지 않겠나 싶다"며 "조금 더 지켜봐 달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지만 임기가 남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서는 국무회의에 굳이 참석할 필요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현희·한상혁, 두 위원장과 함께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국무회의에 필수요원, 국무위원도 아닌 사람들이 이렇게 와서 앉아 있으면 다른 국무위원들이 마음에 있는 얘기들을 툭 터놓고 비공개 논의도 많이 하는데. 그래서 굳이 올 필요 없는 사람까지 다 배석시켜서 국무회의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은 있다"고 밝혔다.

'그럼 물러나 줬으면 하는 생각이냐'는 추가 질문에 윤 대통령은 "임기가 있으니까 자기가 알아서 판단할 문제 아니겠냐"고 했다. 대통령의 이 말은 당사자들이 알아서 물러나 달라는 뜻으로 읽힌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