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도봉구 구간 지하신설 원안 추진' 국회 청원서 제출
상태바
'GTX-C 도봉구 구간 지하신설 원안 추진' 국회 청원서 제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06.2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289명 서명, 인재근·오기형 등 국회의원 13명 소개로 국회 청원서 제출
주민 289명의 서명이 담긴 'GTX-C 도봉구 구간 지하신설 원안 추진' 국회 청원서가 22일 국회에 제출됐다. (사진=오기형 의원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주민 289명의 서명이 담긴 'GTX-C 도봉구 구간 지하신설 원안 추진' 국회 청원서가 22일 국회에 제출됐다. (사진=오기형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노선 서울 도봉구 구간에 관해 지하신설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논의를 촉구하는 청원서가 국회에 제출됐다.

민주당 인재근(서울 도봉갑)·오기형(서울 도봉을) 국회의원은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 289명의 서명과 국회의원 13명의 소개로 청원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GTX-C 도봉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 허슬기 위원장과 이동진 현 도봉구청장이 함께했다.

GTX-C노선은 덕정역(경기 양주시)와 수원역(수원시)을 잇는 철도사업으로 서울을 남북으로 관통하며 도봉구를 지나게 된다. 

지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래 예비타당성조사,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등 2020년에 이르기까지 전부 도봉구 구간이 지하신설 구간임을 전제로 추진돼 왔다.

그런데 2020년 12월 22일 국토교통부의 GTX-C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에 도봉구 구간이 지상구간으로 표시된 채 고시됐고 국토교통부가 별도 검토나 설명 없이 종전 지하구간 표시를 지상구간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에 지난해 12월 국회를 중심으로 GTX-C노선 도봉구 구간 지상화 추진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해명 요구가 있었고 올해 2월 국토부는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는 지난 3월 18일 주민과의 대화 이후로는 이 문제에 대해 묵묵부답인 상황이라고 오기형·인재근 의원은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허슬기 위원장은 "국회에서 이번 청원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해 국민들이 지역에 정주해 살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한 목소리로 힘을 내 주시기 바란다"라고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이 사안의 경우 감사원 공익감사가 진행 중이지만 감사 결과와 상관 없이 중앙정부 정책이 하루 아침에 손바닥뒤집듯 변경되는 일은 반드시 시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은 "GTX-C노선 도봉구 구간 지상화 시도와 관련해 도봉구 많은 분들이 함께 마음을 원안대로 지하화로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허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곧바로 인재근·오기형 의원 및 이동진 구청장과 함께 국회민원지원센터를 방문해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날 청원의 경우 인재근·오기형 의원 외에 기동민·김윤덕·도종환·박상혁·소병훈·신동근·장경태·조오섭·천준호·한준호·허영 의원도 함께 소개에 참여해 힘을 보탰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