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계기로 경제 외교 시작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계기로 경제 외교 시작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6.29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이번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서 유럽 국가들과 경제외교를 시작한다. 국가 간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원전과 방산 사업의 수주를 따내기 위해 국가 정상인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설 계획이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28일 마드리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나토 정상회의의 경제적 의미에 대해 "새로운 수출주력 사업에 대한 정상급 세일즈외교의 시작"이라며 "이번에는 일단 원자력발전과 방위산업부터 시작한 것이고, 향후 5년간 이런 리스트들이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국내 원전산업이 고사 직전에 몰렸다면서 "이제 원전 수출을 재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폴란드(29일), 체코(30일) 정상회담에서 원전 이슈가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정상회담이 예정된 영국, 루마니아, 네덜란드 등도 원전 수출 후보국으로 꼽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에너지시장이 요동치면서 각국이 원전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상황이다. 최 수석은 "폴란드·체코 등 원전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를 대상으로 원전 수주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원전 수출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현재 체코와 폴란드를 출장 중이라는 점도 전했다.

방위산업 수주에도 나선다. 최 수석은 "최근 국제정세 급변으로 글로벌 방산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향후 2~3년의 시장선점 여부가 20~30년을 좌우할 수 있다"면서 "이번에는 폴란드 등과 방산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영국과 반도체 부문을, 체코·폴란드와는 배터리 등을, 호주·캐나다와는 핵심광물 부문을 논의하게 된다. 미래성장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덴마크 등 재생에너지 강국과 상호 투자확대를 협의하고, 우주산업 강국인 프랑스와 우주 분야 협력을 위한 대화를 할 예정이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