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인 22명, 제주도 무비자 입국 후 행방 묘연
상태바
몽골인 22명, 제주도 무비자 입국 후 행방 묘연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6.29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무사증 입국이 재개되자 일부 외국인 관광객이 불법 취업을 하려다 붙잡혔다.

제주 출입국·외국인청은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로 몽골인 A씨를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A씨는 비자없이 제주로 입국해 다른 지역으로 불법 이동하려던 혐의를 받는다.

무사증 입국 제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제주특별법)에 따라 외국인들이 한 달 동안 제주에서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는 제도로 제주특별법에 따르면 사증 없이 제주로 입국한 외국인은 제주 외 다른 지역으로 갈 수 없다. A씨는 국내에 체류하고 있던 또 다른 몽골인에게 취업 알선을 부탁한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2일 의료웰니스 관광 목적으로 제주를 찾은 몽골인 관광객 150여명과 함께 온 A씨는 23일 제주항 여객터미널에서 목포로 향하는 여객선에 승선하려다가 심사 과정에서 적발됐다.

현재까지 몽골인 단체 관광객 150여명 중 22명이 행방이 묘연한 상태로 이들이 무사증 입국해 제주에 머물 수 있는 허가 기간은 30일로 오는 7월 21일까지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 등은 이들의 소재 파악에 나서고 있다.

김진영 제주출입국·외국인청장은 "제주공항 국제선 운항 재개로 출입국심사관 직무교육, 자동출도심사대 설치 등 외국인 관광객 편의 제공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 왔다. 이 기회를 틈타 불법 취업 등의 목적으로 입국을 기도하는 외국인이 없도록 심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