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용인시,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 협약... 교통 정체 해소 기대
상태바
성남시-용인시,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 협약... 교통 정체 해소 기대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9.26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량 분산 대책 선행 뒤 다리폭 8m→ 20m, 왕복 2차로→ 4차로 확장 추진
성남시와 용인시 두 도시 경계에 있는 고기교 일대 차량 정체 현상 해소를 위한 다리 확장 공사가 추진된다. 이를 위해 2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신상진 성남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협약식'이 열렸다. (사진=성남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김동연 경기도지사, 신상진 성남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6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협약식'이 열렸다. (사진=성남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성남시와 용인시 두 도시 경계에 있는 고기교 일대 차량 정체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다리 확장 공사가 추진된다.

이를 위해 2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신상진 성남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에 따라 폭 8m, 왕복 2차로의 길이 25m 고기교는 폭 20m, 왕복 4차로 확장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성남시와 용인시는 사업비 4억원을 반씩 분담해 접경지역 교통 영향 분석 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다.

고기교 확장 때 성남시 대장동과 서판교 쪽으로 증가가 예상되는 교통량 분산 대책을 선행하고 주변 교통 영향을 고려한 사업 시행을 위해서다.

관련 대책의 하나로 용인시는 고기리 유원지~동천동 간 도로 조기 건설, 고기동 지역 난개발 방지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두 도시는 주변 도로망 구축, 추가 민자고속도로 건설, 경기도 관리 지방하천인 동막천 정비에 협력하기로 했다.

확장 추진하는 고기교는 용인 수지구 고기동과 성남 분당구 대장동을 잇는 다리다. 관리청인 용인시가 2003년 건설했다. 고기교 북단 3분의 2가량은 성남시 담당이다.

주변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로 차량 정체 현상이 극심해 출퇴근 시간 때는 시속 10㎞ 정도에서 가다 서기를 반복해 민원이 잦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발휘해 고기교 주변 지역의 교통개선에 협력할 것"이라면서 "교통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두 도시 상호 발전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