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새로운 경기 미래 교육' 실현 위한 조직개편 추진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새로운 경기 미래 교육' 실현 위한 조직개편 추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10.0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5기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안)' 입법 예고 거쳐 21일 도의회 제출
'미래교육국' 폐지로 조직을 슬림화하고 실·국별 '기능 조정'
경기 미래 교육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이끌 조직개편에 초점
경기도교육청이 '새로운 경기 미래 교육' 실현을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민선 5기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안)'을 입법 예고를 거쳐 오는 21일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경기도교육청이 '새로운 경기 미래 교육' 실현을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민선 5기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안)'을 입법 예고를 거쳐 오는 21일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민선 5기 주요 교육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미래 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안은 제5대 주민직선 경기도교육감의 경기교육 주요 정책에 따른 실행 동력과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이뤄졌다.

개편안에 따르면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 기획조정실, 교육행정국, 대외협력국을 두고,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는 교육정책국, 융합교육국을 둔다.

기존의 미래교육국은 폐지하고 소속과는 ‘교육정책국’과 융합교육국 내 유사 기능별로 통합·개편한다.

기획조정실은 ▲미래 교육 정책 신설 ▲학교 행정 개선 사무 이관으로 경기 미래 교육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선도하고 학교 업무 경감을 총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재편한다.

교육행정국은 기능을 명확하게 알리기 위해 기존의 행정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학교 회계 관리 ▲경리 ▲재산 관리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대외협력국은 대외협력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의 교육협력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보건·환경 ▲방과후학교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교육정책국은 교육과정 정책 사무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사항 ▲진로·진학 지도 ▲직업교육에 관한 사항 등이 이관된다.

융합교육국은 ▲교권 보호에 관한 사항 ▲학교생활·인성교육 ▲체육교육·학생 선수지원에 관한 사항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이밖에 조직개편안에는 ▲경기평생교육학습관과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의 위치 이전에 관한 사항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과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의 명칭 변경에 관한 사항 ▲경기도학생수영장 기관 추가 등에 관한 사항을 반영했다.

도교육청 이미용 행정관리담당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도교육청의 실·국 사무를 기능별로 개편·축소해 경기 미래 교육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끌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교육 현장과 가까운 교육지원청 등에 인력을 재배치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 담당관은 "조직개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현장 업무 경감, 근무 형태 및 업무처리 절차 개선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며 "제1·2 부교육감의 소관 부서가 변동되더라도 근무지가 바로 변동되는 것은 아니고 추후 광교 청사 이전에 맞춰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 조직개편 관련 조례인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은 10월 4일부터 11일까지 입법 예고를 거쳐 오는 21일 도의회에 제출돼 제364회 정기회에서 심의·의결될 예정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