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젊은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 11월 12~13일 공연
상태바
연극 '젊은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 11월 12~13일 공연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11.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회 월드2인극페스티벌 초청작, 대학로 시온타트홀에서 개막 작품으로 주목
제임스 조이스의 1917년 소설 '젊은 예술가의 초상'의 제목을 패러디해 쓴 작품
제22회 월드2인극페스티벌 기획 초청작, 연극 '젊은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이 오는 12~13일 서울 대학로 시온아트홀에서 공연된다. (포스터=극단 동숭무대)copyright 데일리중앙
제22회 월드2인극페스티벌 기획 초청작, 연극 '젊은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이 오는 12~13일 서울 대학로 시온아트홀에서 공연된다. (포스터=극단 동숭무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지연 기자] 연극 <젊은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이 2022년 제22회 월드2인극페스티벌 기획 초청작으로 서울 대학로에서 첫 개막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연극은 예술가의 성장을 다룬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 제임스 조이스의 1917년 소설 '젊은 예술가의 초상'의 제목을 패러디해 쓴 작품이다.

연극 <젊은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은 한때 돌풍을 일으키며 화단에 등장했다가 사고로 얼굴 반쪽에 화상을 입은 뒤 은둔 생활을 하는 한 화가와 어느 날 그를 찾아와 화가가 아무 에게도 알린 적 없는 그의 자화상을 사겠다고 하는 부유한 노신사의 이야기다. 자화상을 놓고 다투는 두 사람. 결국 한 사람이 나머지 한 사람을 죽이게 된다.

작가 신성우는 8일 "많은 가능성을 다 죽이고 발현된 단 하나의 가능성이 우리의 삶이라고, 비록 반쪽짜리일지는 모르지만 남은 그 하나의 가능성이 우리가 가진 전부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예술도 그러하다"라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연극 메가폰을 잡은 연출가 임정혁은 "이 작품은 크고, 작은 자아에 메시지를 던진 작품이다. 누구나 갖고 있는 자아의 폭력성, 자아를 드러내는 초상화. 여기서 주인공은 현실 원리에 따라 이들의 원초적 욕망과 초자아의 양심을 조정한다. 배우들의 언어로 연출되어지는 작품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소단위 인간관계의 성찰을 통한 인간과 인간 사이의 극적인 탐구를 목적으로 펼쳐진 대학로 제22회 월드2인극페스티벌 기획 초청작 연극 <젊음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은 작가 신성우, 연출가 임정혁, 프로듀서 나일봉이 참여한다. 그리고 원완규·서민균 배우가 무대에 오른다. 

대학로 연극 <젊음 예술가의 반쪽짜리 초상>은 초등학생 이상 관람할 수 있으며 티켓은 대학로티켓닷컴에서 일반인은 2만원, 학생은 1만5000원에 예매할 수 있다. 

11월 12~13일 단 이틀 동안 서울 대학로 시온아트홀에서 공연된다.

이지연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