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자회사 사무직 처우개선 방안 마련 시급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자회사 사무직 처우개선 방안 마련 시급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11.0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 서울시의원, 서울교통공사 정사무감사에서 지적
서울메트로환경, 전체인원대비 사무직 비율 1.2%에 불과
2020년 뒤 서울메트로환경 사무직 자발적 퇴사자 정원의 40%
"서울메트로환경 사무직 직원 연봉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62%"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경기문 의원은 지난 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자회사 사무직의 처우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경기문 의원은 지난 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자회사 사무직의 처우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통공사 자회사 사무직의 처우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나왔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경기문 의원은 지난 7일 진행된 2022년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를 상대로 자회사 사무직의 처우에 대해 질의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역사 및 차량의 청소를 담당하는 자회사로 서울메트로환경과 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이 중 1~4호선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메트로환경은 1787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면서 이를 관리하는 사무직은 22명에 그쳐 업무 과중 논란이 있었다. 

경 의원은 "2020년 이후 서울메트로환경의 자발적 퇴사자가 9명으로 정원의 40%에 달한다"고 지적하고 유사 업무를 수행하며 연봉과 직급별 기본금, 수당 등의 체계가 비슷한 도시철도그린환경에 비해 서울메트로환경의 퇴직자가 훨씬 많고 평균 재직기간도 1년 이상 차이나는 이유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서울메트로환경과 도시철도그린환경 사장은 "열악한 처우도 문제지만, 업무를 수행할 인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경 의원은 "자회사 관리인력이 최소인력으로 구성되면 업무과중·전문성 부재·자회사 노사갈등의 해결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적정인력 및 인력운용에 대한 연구용역을 통해서라도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 의원은 "모회사인 서울교통공사와의 연봉과 청소 자회사의 연봉을 비교해보면 산술적으로 62%에 머물러 있다"며 "급식보조비나 복지수당 등 직원들의 복리증진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으며 근본적으로 구성원들이 업무에 대한 동기를 스스로 부여할 수 있는 조직관리나 조직문화에 대해 서울교통공사와 고민해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쪽은 "소 자회사와는 위탁관계에 있으므로 서울시와 협의해 인건비, 복리후생, 인원충원 등에 대해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