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교수·직원·졸업생들, 윤석열 정부 대일 굴욕외교 규탄 시국선언
상태바
동아대 교수·직원·졸업생들, 윤석열 정부 대일 굴욕외교 규탄 시국선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3.2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인륜적 작태' '국가 존엄을 짓밟는 매국행위' 등 거칠게 윤석열 정부 대일 굴욕외교 성토
"국가 자존심을 던지는 굴욕적 양보를 대가로 윤석열 정부가 얻은 이익은 과연 무엇인가"
일본에 대한 굴욕외교 당장 중단하고 반인륜·반민족적 외교참사 당사자들 즉각 해임 촉구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는 3월 16일 도쿄에서 두 나라 확대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대통령실)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는 3월 16일 도쿄에서 두 나라 확대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대통령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대학가의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동아대 교수와 교직원, 졸업생들도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외교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이 학교 구성원들은 지난 27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어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외교를 강도 높게 규탄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대일 배상 요구가 적법함을 인정한 대한민국 대법원의 판결을 무력화하며 대한민국의 기본 주권과 이익을 무시하고 일본 우익의 손을 들어주는 굴욕외교를 자행했다"며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그가 보여준 굴욕적 투항은 현 정부의 외교정책 부재를 넘어 역사의 교훈을 부정하는 대통령의 천박한 인식을 만천하에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제3자 변제'라는 윤석열 정부가 제시한 일제 강제동원 관련 해법에 대해 "피해자 인권을 정면으로 짓밟은 것이며 나아가 대법원 확정판결을 부정함으로써 헌법이 규정한 삼권분립을 전면적으로 파괴한 폭거"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민들은 대통령이 앞장서서 일본의 식민지배와 범죄에 대해 철저한 책임면제를 주도하는 기괴한 장면을 목격했다"며 "국가적 자존심을 던지는 굴욕적 양보를 대가로 한일 간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윤석열 정부가 얻은 이익은 과연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성명은 '반헌법적·반인륜적 작태' '국가 존엄을 짓밟는 매국행위'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외교를 성토했다.

동아대 구성원들은 "정부는 강제동원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3월 6일 발표한 정부 해법을 당장 철회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일본 가해 기업이 책임을 이행하도록 촉구하라"고 압박했다.

또 일본에 대한 굴욕외교를 당장 중단하고 반인륜적·반민족적 외교참사의 당사자들을 즉각 해임할 것을 촉구했다.

동아대 교수·교직원·졸업생들은 이러한 요구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윤석열 정부 퇴진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