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시를 도심항공교통산업 메카로 조성하겠다"
상태바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시를 도심항공교통산업 메카로 조성하겠다"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5.2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일산서구청서 '찾아가는 간부회의' 열어 주요 시정 공유
도심항공교통 2단계 실증노선사업 고양시 확정, 미래 성장 기대
이동환 고양시장은 24일 일산서구청 가와지대강당에서 '찾아가는 현장 간부회의'를 열고 고양시를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동환 고양시장은 24일 일산서구청 가와지대강당에서 '찾아가는 현장 간부회의'를 열고 고양시를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4일 고양시를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이날 일산서구청 가와지대강당에서 '찾아가는 현장 간부회의' 열고 "최근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UAM 2단계 실증노선사업에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고양시가 최종 확정됐다"며 "이로 인해 고양시가 UAM산업에 한발 앞서게 됐다"고 말했다.

UAM은 도심형 항공기를 활용해 사람과 화물을 수송하는 항공교통체계로 국토교통부가 2025년 말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사업을 위해 지난 12일 수도권 2단계 실증노선 구축지역을 확정했다.

2단계는 고양 킨텍스에서 김포공항과 서울 여의도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고양시는 한강을 끼고 있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UAM산업의 최적지로써 가치를 증명했다. 이착륙장(버티포트)은 대화동 킨텍스 일대 약 1만8000㎡에 구축한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UAM산업은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미래 먹거리"라면서 "항공모빌리티산업 선점을 위해 전 세계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자치단체 중 고양시가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UAM산업은 인공지능, VR, 빅데이터,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4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을 집적시킬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UAM 실증사업으로 미래 산업 역량기반 강화는 물론 시 역점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내년 UAM 실증사업에 필요한 산학협력과 인허가 등 기반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고양시가 UAM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산업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