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사방댐 건설 등 산사태 예방사업 총력
상태바
고양시, 사방댐 건설 등 산사태 예방사업 총력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5.2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집중 호우 대비 6월 말까지 사방댐 건설 등 완료
고양시가 여름철을 앞두고 사방댐 건설 등 산사태 예방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벽제동 산2-1번지 일대(위)와 대자동 산1-39번지 일대(아래).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여름철을 앞두고 사방댐 건설 등 산사태 예방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벽제동 산2-1번지 일대(위)와 대자동 산1-39번지 일대(아래).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시는 기후변화에 따른 여름철 집중호우와 강우 패턴 변화에 대응하고 소중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방댐 건설 등 산사태 예방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사방 사업은 집중호우 때 큰 나뭇가지나 돌덩이가 빗물로 인해 산 아래쪽으로 쓸려 내려가 피해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사방댐 등의 공작물을 설치하거나 계류보전사업을 통해 계곡의 침식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시는 산림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지난 5월 1일 '2024년 고양시 산사태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재난 안전망을 구축하고 우기 전인 6월 말까지 덕양구 관산동, 내유동 등에 산사태 예방 효과가 큰 사방댐 1개소, 계류보전 0.7㎞, 산지사방 0.2㏊에 대한 공사를 마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미 설치된 사방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유지 관리를 위해 외관·정밀 점검 용역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설치한 사방 시설의 균열, 누수, 파괴 등 피해 정도에 따라 점검 등급을 판정하고 보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에서는 산사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자 오는 31일까지 산사태취약지역 인근 거주민을 대상으로 산사태 대비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방사업을 우기 전 완료하고 기존 사방시설에 대한 보수를 통해 산사태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