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총리후보 인준안 처리 29일로 연기
상태바
한승수 총리후보 인준안 처리 29일로 연기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2.26 18: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장관 인사청문회 지켜본 뒤 표결 처리...한 "발목 잡기" 비난

▲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앞줄 오른쪽) 공동대표와 김효석(앞줄 왼쪽)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2신 : 26일 밤 10시5분]

한승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 29일로 연기

애초 26일 밤 처리 예정이던 한승수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이 29일께로 미뤄질 전망이다.

민주당 최재성 원내대변인은 이날 밤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내일, 모레 진행되는 장관 청문회 결과를 보고, 한승수 총리 후보자와 정부의 태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총리 후보자 인준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는 빨라야 27, 28일 실시되는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인 29일에나 가능하게 됐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이에 대해 "통합민주당이 오늘 의총을 계속해서 연기하고 또 연기하면서 보여주는 태도는 한마디로 여당을 길들이려는 야당의 모습이 아닌가 한다"며 "총선만을 의식한 정략적인 새 정부 발목잡기"라고 강력 비난했다.

[1신 : 26일 오후 6시15분]

여야, 한 총리 임명동의안 오늘밤 처리 합의
민생법안부터 처리하기로 절충... 민주당, 8시에 의총

한승수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여야는 26일 민생법안부터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는 이날 밤 늦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를 만나 총리 임명동의안 표결에 앞서 민생법안부터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안 원내대표는 거절했다. 그러자 두 당 수석대표간 접촉을 통해 이견을 조율해 대체적인 의견을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민주당이 법안처리를 먼저 해달라고 요구해 의총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논의 끝에 오늘 처리해야 할 법안들이 대부분 민생법안으로서 매우 중요하고 사실상 오늘 처리되지 않을 경우 17대 국회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법안처리를 오후 5시부터 먼저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민주당의 제안에 대해 받아들이자는 현실론과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원칙론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보인다.

나 대변인은 "법안처리를 먼저 해주자는 의견과 인사안 처리가 앞으로 계속될텐데 인사안 처리 때마다 야당 측에서 법안처리를 먼저 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인사안 처리를 지연할 경우에 어떻게 하겠느냐, 따라서 원칙에 따라서 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립됐다"고 의총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당도 이날 오후 1시부터 의총을 열어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대한 당론을 모을 예정이었지만 '자유 투표' '반대 당론' '표결 반대' 등의 의견이 맞서면서 당론 채택에 실패했다. 민주당은 저녁 8시에 의총을 다시 열 예정이다.

최재성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본래 8시에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었는데 만약 법안처리가 선행되지 않을 경우 의총 시간을 당겨서 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사실상 민주당의 제안을 받아들임으로써 예정대로 오후 8시에 의총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손학규 공동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리 임명동의안 표결과 관련해 자유 투표 방식을 강하게 시사했다.

한편 지난 1월 28일 개의한 2월 임시국회는 이날 밤 140여 개의 민생법안을 처리한 뒤 자정을 기해 모든 일정이 끝나게 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드림 공인중개사 2008-03-22 04:34:59
*신축,오래된빌라

*융자많은 빌라, 분양안돼 전세 내놓으신 빌라..

어떠한 상황의 빌라도 20일안에 팔아 드리겠습니다.

지역은 서울,경기지역분만 연락주십시요.

저희 사무실은 서울 화곡동에 있습니다.

자세한사항은 메일(villa0304@naver.com) 지역,간단한상황,희망매도가,

그리고,연락처를 보내주시면,저희가 연락하여 자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허락없이 글을 올려 죄송합니다. 메일(villa0304@naver.com)로 거부 사이트를

보내주시면 다시는 글을 올리지 않겠습니다. *삭제비번: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