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축·부의금 제공 특별단속... 235명에 경고
상태바
선관위, 축·부의금 제공 특별단속... 235명에 경고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1.12.2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부터 2주 간 정치인 등의 축·부의금품 제공 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127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해 242명에게 경고 등 조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위반행위의 유형을 보면, 장례식·결혼식 그 밖의 경조사에 축·부의금 제공이 112건으로 가장 많고, 화환 제공이 14건, 주례가 1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혼주가 자신의 신분 과시를 위해서 대선 입후보 예정자의 명의를 몰래 빌려 자신의 부담으로 축하 화환을 게시한 사례도 있었다.

신분별 조치 내역을 보면, 현직 국회의원 3명, 국회의원선거 입후보 예정자 14명, 현직 기초단체장 1명, 현직 지방의원 79명, 지방선거 입후보 예정자 35명과 축·부의금품을 받은 103명을 각각 경고 조치했다.

또 혼주 등이 임의로 명의를 몰래 빌려 자신의 부담으로 축하 화환을 제공한 사례와 관련한 대통령선거 입후보 예정자 3명, 현직 국회의원 2명, 국회의원선거 입후보 예정자 2명에 대해서는 공명선거 협조 요청을 했다.

중앙선관위는 "내년 양대 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이 자신의 지지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방편으로 의례적 행위를 빙자해 축·부의금품을 제공할 것이 우려되고, 아울러 생활 주변에서의 선거법 준수 풍토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특별단속을 실시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중앙선관위는 특별단속에 앞서 11월 한 달 동안 정치인 등을 대상으로 방문·면담과 안내 현수막 게시 등의 방법으로 특별단속 사전 예고를 실시했다.

향후 축·부의금품 제공 행위가 재발될 경우에는 이번 조치 건을 포함해 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축·부의금품을 제공받은 사람에게는 제공받은 금액의 10배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엄중 조치하기로 했다.

공직선거법은 정치인들이 친족 등 법에서 일부 허용하고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선거구민이나 선거구민과 연고가 있는 사람의 경조사에 축·부의금품의 제공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고비용 정치구조 해소와 돈 선거의 관행을 근절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축·부의금 제공 행위 등에 대해 지속적인 단속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라며 선거법 준수를 당부했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