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하반기 완만한 상승세
상태바
한국경제, 하반기 완만한 상승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7.1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 및 수출 호조 영향... 올 경제성장률 4.5% 전망

▲ 수출 및 산업생산 증가율 증가 추이. (자료=통계청)
한국 경제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밝은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국내 경기가 1/4분기를 저점으로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민간 경제연구기관들은 앞다투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려 조정하고 있다.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올 연간 경제성장률은 4.5% 수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10일 하반기 경제전망을 통해 올 성장률 전망치를 애초 4.4%에서 4.5%로 0.1%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또 내년 성장률도 올해 수준을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민간 경제연구소인 엘지경제연구원도 이날 올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4.2%에서 4.5%로 높이고 내년 연간 성장률은 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1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점검회의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연초 전망치보다 0.1%포인트 높은 4.6%로 전망했다. 내수가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는데다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재고 물량이 지난해 4/4분기 이후 2분기 연속 줄어든 반면 출하증가율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회복 신호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이다. 장단기 금리차 확대 등 경제 주체들의 경기 상승 기대감도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 하반기 한국경제의 핵심변수. (자료=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는 하반기 경제 상황과 관련, 현재의 수출 모멘텀(동력)이 유지되면서 완만한 회복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목표치인 연간 4.5%의 경제성장률이 무난히 달성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원화 절상과 고유가 및 세계 정보통신기술(IT) 경기 둔화 등 한국 경제성장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불안 요인도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세계 IT경기 부진으로 올 1/4분기 국내 IT부문 성장세는 지난해 4/4분기 이후 반토막났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1일 '한국경제의 성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 한국경제의 핵심변수로 ▲글로벌 유동성에 따른 금리·환율 등의 금융요인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 ▲미국경제 및 세계 IT경기의 수요요인 등 세가지로 꼽았다.

미국경제와 세계 IT경기, 국제 유가 등은 내부적으로 관리가 불가능한 외생 변수다. 따라서 하반기 한국경제의 회복 속도는 금리 및 환율 등 금융변수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회복 조짐이 가시화되면서 통화당국이 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하반기 중 국제 유가 상승과 주요국의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른 금리 인상 움직임이 한국의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하반기 금리 정책은 중립적(콜 금리 목표를 현 수준인 4.5%로 유지)으로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이 많다.

▲ 한·중·일 대출금리 격차 추이. (자료=한국은행)
황인성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금리 인상은 해외 자금의 유입을 촉진해 원화 가치를 추가적으로 상승시키는 효과를 유발하므로 금리는 현 수준에서 중립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황 수석연구원은 또 원화의 수출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인 엔화의 지나친 약세에 대해 "한국만의 외환시장 개입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주요국 간 정상회담이나 재무장관 회담 등 국제적인 공조체제를 구축해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정책 제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