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군산 철새도래지 쌀 12톤 주일 한국 대사관에 수출
상태바
전북도, 군산 철새도래지 쌀 12톤 주일 한국 대사관에 수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2.06.0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쌀 12톤이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로 일본 수출길에 오른다.

지난 해 11월, 군산 철새도래지 쌀 13톤이 일본 동경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 직원 공급용으로 첫 수출된 뒤 두 번째 수출 물량 12톤이 오는 7일 군산 제희 RPC에서 출고된다.

5일 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대지진 및 원전 사고로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일본 주재 우리 대사관에서 공관 직원 및 가족들에게 공급하고 홍보할 목적으로 한국 쌀 구매를 추진하게 됐다.

대사관 쪽은 수입 대리인을 통해 전북을 포함한 여러 지자체로부터 쌀 샘플 및 견적을 받아 품질과 가격 검토 후 전북 쌀로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이에 따라 군산 철새도래지 쌀 13톤이 지난 해 첫 번째 선적길에 올랐는데 전북 쌀의 뛰어난 미질과 안전성에 현지 공관 직원 및 가족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전북도 성신상 농수산국장은 "전북 쌀의 두 번째 일본 수출은 대한민국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3년 연속 뛰어난 성적을 거둔 전북 쌀의 우수성을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것으로 매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전북 쌀은 4월 말 현재, 호주, 영국, 러시아 등에 218톤을 수출해 전국 수출량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은 쌀 수입 관세가 777%에 이르러 쌀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하나 대한민국 대사관은 외교 공관용 물품 통관 방식으로 수입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전북도는 전북 쌀의 판매 확대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브랜드 홍보, 현지 판촉행사 개최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