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조, 부당한 인권침해 중단 촉구
상태바
이주노조, 부당한 인권침해 중단 촉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8.07.2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노조는 26일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는 그동안 이주노조 간부들을 표적 단속해 왔을 뿐 아니라 노조 활동을 일상적으로 감시하고 사찰하고 있다"며 이주노조에 대한 부당한 인권침해 중단을 촉구했다.

이주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어 "최근 이주노동자 집중 단속 과정에서 이주노조 조합원들이 단속되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며 "단속반들은 단속한 이주노동자들 중에 조합원을 가려내 노조 활동 여부를 조사하고 모욕을 주는 비열한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6월 30일 단속된 ㅅ씨는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조사를 받는 과정에 '불법 체류자가 왜 노조에 가입했냐' '불법 체류자가 집회 나가고 하는 건 테러리스트다'라는 등의 모욕적인 신문을 당하고 가지고 있던 명함들을 모두 빼앗겼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8일 단속된 ㅋ씨는 조사 과정에서 '이주노조 어느 지부와 분회 소속이냐'는 조사를 받았다. 출입국 직원들이 노조 가입 및 활동 여부를 조사하는 것은 명백히 직권 남용"이라며 "이것은 이 조합원들에 대한 명백한 인권과 사상, 표현의 자유 침해이고, 이주노조에 대한 탄압"이라고 지적했다.  

이주노조는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의 이런 부당한 탄압이 중단될 때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며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장의 공식 사과와 해당 직원 및 책임자 징계를 요구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