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경찰의 강정마을 강제철거 강력 규탄
상태바
시민사회, 경찰의 강정마을 강제철거 강력 규탄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3.05.10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오전 900 대 40 대결투... 서귀포시, 강제해산 뒤 농성장에 꽃밭 조성

제주해군기지 저지 전국대책회의와 통합진보당 등 시민사회는 경찰의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강정마을 천막농성장 강제철거를 강력히 규탄했다.

경찰과 서귀포시는 10일 오전 8시께 경찰병력 800여 명과 공무원 100여 명을 투입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장 주변 천막을 강제 철거했다. 당시 천막에는 마을 주민과 평화활동가 등 40여 명이 머물고 있었다. 900 대 40의 대혈투가 꼭두새벽부터 벌어진 것이다.

행정대집행을 막기 위해 강동균 마을회장 등 마을 주민들이 천막 기둥과 자신들의 목을 쇠사슬로 묶어 결사항전했다. 그러나 무장한 경찰의 강제 해산 작전을 견뎌내지는 못했다. 결국 4명이 강제 연행됐고 천막은 한 시간 만에 찢겨지며 철거됐다.

격렬한 충돌이 빚어진 현장에선 부상자가 속출했다. 강동균 회장의 목이 쇠사슬에 묶인 채 공중에 매달려 부상을 입었다. 또 강정천 난간에 앉아있던 마을 주민이 경찰에 밀려 6m 다리 아래로 떨어지는 바람에 장파열로 병원에 실려가 긴급 수술을 받았다.

마을 주민들과 지킴이들이 도란도란 담소를 나누고 휴식도 취하고 음식도 나눠먹던 작지만 소중한 천막이 철거된 자리에는 대한문 앞과 마찬가지로 화단이 만들어졌다. 폭력을 당한 것도 억울하고 분하지만 작은 마을과 평화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들이 짓밟힌 것이 주민들에겐 더욱 속상한 하루였다.

제주해군기지 저지 전국대책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어 경찰과 서귀포시의 강정마을 천막 강제철거를 강력히 규탄하고 "해군기지 불법공사 감시활동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전국대책회의는 "이처럼 비폭력적으로 저항한 주민들의 20여배의 공권력을 동원해 행정대집행을 실시한 이유는 그 자리에는 화단을 만들기 위해서였다"며 "그러나 900여명의 공권력 중 어느 하나도 주민들의 안전과 인권을 고려하지 않았고 주민들은 길가의 잡초만도 못하게 짓밟혔다"고 통탄했다.

이어 "정부의 무자비한 탄압은 정당하게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는 힘없는 사람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며 연행자들을 즉각 석방하고 해군기지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전국대책회의는 "천막을 철거하고 투쟁 현장을 무력으로 억누른다고 해서 제주해군기지건설에 반대하는 우리의 의지를 결코 꺾을 수 없다"며 "강정주민들과 함께 평화로운 방식으로 해군기지건설 저지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진보당은 "주민들의 여론을 경청하고 소통해야 할 서귀포시가 감히 경찰을 앞세우고 군사작전 치르듯 지역주민들을 짓밟았다"며 "도대체 무엇을 위해 이런 불상사를 야기시키느냐"고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수정 부대변인은 이날 내놓은 논평을 통해 내어 "행정과 경찰이 주민들을 밀어내고 마을을 초토화시켜도 강정마을을 평화의 마을로 되돌리려는 주민들의 요구를 막진 못할 것"이라며 "연행된 주민들을 오늘 당장 석방하고 불법공사 해군기지 건설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찰에 강제로 연행된 4명의 마을 주민 가운데 아직 세 명은 풀려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