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28~30일 평양서 열려
상태바
남북정상회담, 28~30일 평양서 열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8.0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등 한반도 평화체제 문제 논의... 연말 대선정국에 새 변수

▲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갖는다. 남북 정부는 이러한 사실을 8일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백종천 청와대 외교안보실장, 김만복 국정원장, 이재정 통일부장관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개최 및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북쪽도 이날 <조선중앙> 통신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백종천 외교안보실장은 "이번 합의는 2000년 6.15 공동선언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정부는 그동안 남북정상회담이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유용하다는 인식 아래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며 "이에 북측이 호응함으로써 합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김만복 국정원장은 "참여정부 출범 직후부터 노무현 대통령을 만날 것을 결심하였으나 그동안 분위기가 성숙되지 못했다"며 "최근 남북관계 및 주변정세가 호전되고 있어 현 시기가 수뇌상봉의 가장 적합한 시기"라고 김 위원장의 뜻을 북한 김양건 통일전선부 부장이 전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8일 오전 7시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심의·의결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2000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이후 7년 2개월 만이다.

연말 대선의 길목에서 열리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파장은 대선 정국의 중요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또다른 북풍을 몰고올지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5일 평양에서 고위급 접촉을 갖고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한 뒤 남북합의서에 김만복(왼쪽) 국정원장과 김양건 통일전선부 부장이 두 정상을 대신해 서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남과 북은 두 차례 고위급 접촉을 갖고 지난 5일 두 정상의 합의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한다는 내용의 남북합의서에 전격 서명했다. 합의서에는 김만복 국정원장과 북한 김양건 통일전선부 부장이 두 정상을 대신해 자필 서명했다.

남북은 합의서에서 "남북정상의 상봉은 역사적인 6.15남북공동선언과 우리민족끼리 정신을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발전시켜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 나가는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은 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접촉을 빠른 시일 안에 개성에서 갖기로 했다. 

▲ 김만복(왼쪽) 국정원장과 북 김양건 통일전선부 부장이 지난 5일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남북합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다음은 청와대와 북한 <조선중앙> 통신이 이날 발표한 남북정상회담 개최 관련 남북합의서 전문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 관한 남북합의서 (청와대 발표 전문) 

대한민국 노무현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합의에 따라 오는 8월28일부터 30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남북 정상분들의 상봉은 역사적인 6.15 남북공동선언과 우리 민족끼리 정신을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 발전시켜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는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 될 것이다.  

쌍방은 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접촉을 조속한 시일안에 개성에서 갖기로 하였다.

2007년 8월 5일

상부의 뜻을 받들어  

남측 김만복 국정원장 북측 김양건 통일전선부 부장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 관한 북남합의서 (조선중앙통신 발표 전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대한민국 노무현 대통령의 합의에 따라 오는 8월28일부터 30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북남 수뇌분들의 상봉은 역사적인 6.15 북남 공동선언과 '우리 민족끼리'정신에 기초하여 북남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 발전시켜 조선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 나가는 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 될 것이다.  

쌍방은 수뇌상봉을 위한 준비접촉을 조속한 시일 안에 개성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2007년 8월 5일  

상부의 뜻을 받들어

북 측 통일전선부 부장 김양건 남 측 국가정보원 원장 김만복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