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단체장들, 수산·어촌지도 기능 국가직 존치 촉구
상태바
수산단체장들, 수산·어촌지도 기능 국가직 존치 촉구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8.10.3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동당 강기갑, 민주당 김춘진 의원과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오태곤 회장 등 수산단체장들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산·어촌 지도 기능의 국가직 존치를 강력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여야 국회의원 29명과 9개 수산단체장들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2월 지방 이양이 결정된 수산·어촌 지도 기능의 국가직 존치를 촉구했다.

앞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올해 초 그동안 대어민 지원 업무를 맡아 오던 옛 지방해양수산청 소속 수산·어촌 지도직 공무원들의 지방직 이양을 결정해 전국 어업인들의 큰 반발을 샀다.

강기갑(민주노동당), 김춘진(민주당) 의원과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오태곤 회장, 어촌어항협회 심호진 회장 등 수산단체장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수산·어촌 지도 기능이 원래대로 국가직으로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바다는 육지와 달리 행정구역 간 경계가 불명확해 국가 차원의 광역해역 괸리가 필수적이고, 적조, 재해, 유류 오염 사고 등 해역을 통해 확산되는 현안 업무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정부 차원의 통합 관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오태곤 한수연 회장은 "가뜩이나 수산자원 감소와 FTA 체결, 유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수산업계로서는 어업 현장 지원시스템과 국가와의 소통 고리가 더욱 절실하다"며 "정부는 어업인들의 현실적 의견을 반영해 수산·어촌 지도 기능의 지방 이양을 재검토하고, 국회는 수산인들의 간곡한 바람을 적극 성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강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산·어촌 지도 기능 국가직 존치 건의안'과 민주당 김충조 의원의 '수산·어촌 지도 기능의 지방 이양 재검토에 관한 청원'을 국회에 제출했다.

한편 이날 건의안 발의 및 청원에 참여한 의원은 강기갑 강기정 강창일 곽정숙 권영길 김낙성 김성곤 김영록 김영진 김우남 김재윤 김종률 김춘진 김충조 류근찬 변재일 송광호 송훈석 여상규 이낙연 이시종 이윤석 이정희 정해걸 조배숙 주승용 최규성 최인기 홍희덕 의원 등이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