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새누리당의 대승, 새정치연합의 대패
상태바
[칼럼] 새누리당의 대승, 새정치연합의 대패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14.07.31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익(정치평론가 겸 칼럼리스트)

▲ 이병익 칼럼리스트.
ⓒ 데일리중앙
7.30 재보궐선거는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끝을 맺었다. 국민들은 매우 냉정한 선택을 했다고 보여 진다. 새누리당이 잘해서 이긴 승리가 아니라 새정치연합의 더듬수가 초래한 자멸이었다고 본다. 선거 전의 분위기는 집권여당에 결코 유리할 수 없었다. 대통령의 인사실정과 세월호 사건의 끝나지 않은 여파와 사이비 교주 유병언의 사기행각과 구원파라고 불리는 종파의 사회적 문란행위 등의 책임론으로 정부와 여당은 진흙탕에서 뒹구는 형국이었다.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적인 저항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었고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50%를 넘어서고 있었던 상황에서 야당인 새정치연합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했기에 국민들은 새누리당의 손을 들어 주었을까? 이것이 정말 궁금해 졌다. 필자의 눈에는 선거일 30일 전부터 새정치연합의 망조가 서서히 보이기 시작했다. 6.4 지방선거는 세월호 사건이 발생하고 기억이 생생할 때 치러졌다. 그래서 6.4 지방선거는 새정치연합의 승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민심은 새누리당을 외면했다.

비록 지금까지의 선거가 여, 야가 이기고 지는 상황을 상반되게 만들어 왔지만 6.4 지방선거가 끝나고 두 달이 채 되기 전에 치러지는 보궐선거는 새정치연합이 승리를 이어 갈 수 있는 조건은 충분히 갖추었다고 보여 졌다. 새누리당은 전략공천지역을 최소화 하고 후보선출을 지역경선방식을 채택했다. 호남지역 4곳은 당협위원장 중심으로 공천했고 순천, 곡성지역은 이정현 후보의 공천이외에는 대안이 없었던 지역이었다. 영남 2지역도 지역경선을 했고 수도권 6지역중에 실제로 전략공천을 한 곳은 수원정의 임태희, 수원병의 김용남, 동작을의 나경원 후보 정도였다.

새정치연합은 텃밭인 광주 광산을에 권은희 후보를, 동작을에 기동민 후보, 수원병에 손학규 후보, 수원정에 박광온 후보, 김포에 김두관후보를 전략공천을 했다. 전략공천을 한 지역이 많기도 했지만 광주 광산을에 권은희 후보를 공천한 것은 새정치연합의 가장 큰 실수였다고 보여진다. 한동안 공천파문으로 시끄러워 지는 동기를 제공했고 권은희의 공천은 새정연의 가장 큰 악수로 평가되었다.

기동민 후보의 동작을 공천은 잠시 시끄러웠다가 잠잠해졌지만 노회찬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이 외부의 힘이 작용한 듯한 모습을 노정시킴으로서 900표 차이로 지게 되는 안타까운 패배로 귀결되었다. 김한길-안철수의 지도부는 공천과정에서 민주성을 버리고 구태의 모습을 보임으로써 새정치연합이라는 당의 정체성에 심대한 해를 입혔다고 본다.

구태를 타파하고 새정치의 모습을 보여주겠노라고 선언한 김한길-안철수 체제는 공천과정에서 구태를 답습했다고 보여진다. 새정연의 후보공천은 김한길-안철수 대표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고 그 책임은 두 대표가 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새누리당은 상대적으로 정치초년생을 상당수 공천함으로써 공천의 신선함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공천에서 친박과 친이를 구분하지 않은 공천을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공천파문이 일어날 수 있는 여지도 없앴다. 지역경선도 무난하게 치르면서 공천의 잡음도 없애고 공천승리와 선거승리라는 확실한 승리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광주에서 공천잡음이 일어난 권은희를 당선시켰지만 권은희 후보 한사람 당선시키기 위해서 여러 후보가 피해를 보았다는 것이 현실이다.

정국운영에 있어서 큰 책임을 져야했던 새누리당을 부활시킨 책임은 새정연의 지도부가 질 수 밖에 없다. 당초 5석을 얻으면 선전이라고 말했던 안철수 대표는 4석을 얻었으니 선전에 근접했다고 위안을 삼을 것인지 궁금하다. 박지원 의원은 8석이면 승리라고 했던 것을 보면 4석을 얻은 현실을 보면 패배라고 자인할 것 같다. 새정연은 총 90회의 지도부 지원유세를 했고 수원지역3곳에만 46회를 방문하였다. 동작을에도 11회의 지원유세를 했지만 패하고 말았다.

새정치연합은 이제 지도부책임론을 피할 수 없게 될 것 같다. 앞으로 세월호 특별법도 새정연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 같지 않다. 이제 국민은 세월호 국면을 벗어 난 듯 보인다. 새정연도 정부의 실정에 반사이익만 얻는 모습은 결코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 같다. 또한 국민은 새정연의 출범에 걸 맞는 정치를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