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IS 대원, 김 군 말고도 더 있어"... 과연 진실은?
상태바
"한국인 IS 대원, 김 군 말고도 더 있어"... 과연 진실은?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5.06.0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실종된 김아무개(18)군 외에 이슬람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한 한국인이 더 있다는 증언이 흘러나와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달 31일 'SBS스페셜'은 'IS 이슬람 전사, 그리고 소년들'이라는 주제로 방송을 진행했다.

이 방송에서는 최근 시리아와 맞붙은 터키 최남단 국경도시 킬리스 등지를 현지 취재한 내용이 담겼다.

이날 방송에선 IS에 가담한 한국인이 김군 외에도 더 있다는 증언이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김군은 지난 1월 터키에서 실종됐다.

그는 이후 IS에 가담해 훈련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정보원은 "김군의 소재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IS에 합류에 훈련을 받고 있다"고 확인했다.

하지만 이후 김군의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다.

이번 'SBS스페셜'은 IS에 가담한 한 네덜란드 소년의 아버지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아들을 비롯한 IS 대원과 채팅하는 과정에서 “락까에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의 한국인이 있다"고 전한 장면을 카메라에 담아 눈길을 끌고 있다.

전직 IS 대원으로 활동했던 한 청년은 'SBS 스페셜' 쪽과 인터뷰에서 "한국인 IS 대원을 봤다. 그 한국인은 군복을 입고 검문소에서 총을 들고 서 있었다. 키가 작고 나이가 어려보였다. 15~16살 정도로 보였다"고 알렸다.

이어 "한 달 뒤 또 다른 한국인을 만났다. 성인이었다. 그 사람들이 지금 당신들이 하는 말과 똑같은 언어를 썼다"고 설명했다.

시리아 임시정부 관계자는 "2명의 한국인 대원을 만났다. 그들은 자신들이 한국에서 왔다고 했다. 그 먼 한국에서 누가, 어떻게 이 사람들을 데려왔는지 잘 이해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SBS 스페셜'은 IS 점령지에 한국인 초소라는 이름이 붙은 초소까지 등장했다는 주장을 알렸다.

또한 터키 현지 안내인이 그 곳으로 제작진을 안내하는 모습도 알려 눈길을 끌고 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