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값 못하는 HACCP, 올 들어 14곳 부당 특혜
상태바
이름값 못하는 HACCP, 올 들어 14곳 부당 특혜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5.08.3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개 업체, 이물질 검출 등으로 행정처분받고도 정기 조사·평가 면제

▲ 인재근 새정치연합 국회의원은 31일 2013~15년 21개 업체가 이물질 검출 등으로 행정처분을 받고도 정기 조사·평가를 부당하게 면제받았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올 들어 14곳에 대해 부당 특혜를 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 새정치연합 인재근 의원은 31알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요구자료를 분석한 결과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21곳의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업체가 정기 조사․평가를 면제받는 특혜를 누린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식약처가 제출한 '최근 3년간 식품위생법 위반 HACCP 업체의 정기평가 면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이물검출․자가품질검사 위반 등으로 행정처분을 받고도 정기 조사·평가를 면제받은 업체는 △2013년 6곳 △2014년 1곳 △2015년 14곳으로 모두 21곳이다.

특히 일부 업체는 같은 위반사항으로 2회에 걸쳐 행정처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평가에서 면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재근 의원은 이와 같은 문제점의 원인이 현행 법령의 미비점에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식약처는 인 의원에게 제출한 답변 자료에서 HACCP 인증업체는 ▷식약처 고시에 따라 정기평가 점수의 백분율이 95% 이상(우수)일 경우 2년 간 ▷90% 이상(양호)일 경우 1년 간 평가를 면제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축산물에 대한 HACCP 인증의 경우에는 이미 '축산물위생관리법'에서 3년의 유효기간을 규정해 전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식품에 대한 HACCP 인증의 경우 '식품위생법'에 이러한 규정이 없어 한 번 HACCP 인증을 받으면 특정 사유로 인해 인증이 취소되지 않는 이상 '무제한 인증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에 인재근 의원은 지난 28일 현행 식품 HACCP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해 인증 업체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는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HACCP 인증을 받은 영업자가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은 경우에는 인증을 필요적으로 취소하도록 하고 ▲HACCP 인증의 유효기간을 정하여 3년마다 인증 여부를 재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HACCP 인증업소의 인증기준 준수 여부 등을 연 1회 이상 조사·평가하도록 하면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반드시 조사·평가를 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 의원은 "그동안 식품당국은 인증 이후에도 엄격한 관리․감독을 지속해야 하는 HACCP 업체에게 오히려 '면죄부'를 줘 왔다"며 "공정하고 엄격한 인증 시스템 구축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HACCP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법 개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인재근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강동원·김승남·김춘진·민병두·박남춘·송호창·신경민·우원식·유승희·유은혜·윤관석·이개호·이목희·이인영·정청래·최규성·최동익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한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식품업체가 국민이 신뢰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인증하고 지원하는 전문 기관으로 지난해 1월 1일 출범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