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돌고래호 실종자 표류예측 69.5km 오류"
상태바
김우남 "돌고래호 실종자 표류예측 69.5km 오류"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5.09.20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겪고도 표류예측 못해... 정확도 높이기 위한 예산투자 필요

▲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은 20일 "돌고래호 실종자의 실제 발견위치와 표류예측시스템상의 예측 위치와의 거리가 최대 69.5km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당국을 강하게 질타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돌고래호 실종자의 실제 발견 위치와 표류예측시스템상의 예측 위치와의 거리가 최대 69.5km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양수산부가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은 20일 "해양수산부가 제출한 국정감사 서면답변서에 따르면 9월 6일에서 14일 사이에 시신으로 인양된 돌고래호 실종자들의 실제 발견 위치와 표류예측시스템상의 예측 위치가 9.5km에서 69.5km까지 차이가 났다"고 밝혔다..

표류예측시스템은 정부가 2009년부터 2018년까지 220억원을 투입하는 해양예보시스템 중 하나의 기능으로 조류의 방향과 유속 등을 근거로 표류된 선박 및 실종자 등의 위치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2011년부터 해양과학기술원(KIOST)을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2013년부터 국립해양조사원이 이를 실용화해 해경에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표류예측시스템은 돌고래호 전복 사고에 있어 선박만이 아니라 실종자의 위치 예측에도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했다.

해양수산부의 서면 답변서를 보면 지난 14일 인양된 12번째 실종자를 발견한 지점은 하추자도 남동쪽 2.7해리 부근이다.

그런데 표류예측시스템이 같은 시각에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예측한 지점은 제주도 우도 동북쪽으로 발견 지점과의 거리는 69.5km나 된다.

10일 11번째로 인양된 실종자도 실제 추자대교 밑 해상에서 발견됐지만 표류예측시스템이 예측한 지점은 이로부터 남동쪽으로 48.2km나 벗어난 해상이다.

9월 6일 인양된 10명의 실종자가 발견된 지점 역시 추자도 인근이지만 예측 지점은 이로부터 동남쪽으로 9.5km~19.5km 떨어진 곳이다.

▲ 지난 9월 발생한 돌고래호 실종자 발견위치와 예측위치 비교. (자료=해양수산부)
ⓒ 데일리중앙
해양수산부는 표류예측시스템의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큰 격자(3km)를 사용하고 있어 이번 사고해역과 같이 섬과 복잡한 해안선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정확도에 한계가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해 현 시스템은 가로·세로 3km 간격으로 그 안에 있는 조류 등의 정보를 평균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그 안에 조류 등에 영향을 주는 섬 등이 있는 경우는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 해수부는 아직도 정확도가 낮은 3km 격자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컴퓨터 용량의 한계'를 들고 있는데 용량 증설을 위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투입하는 예산은 약 7억원이다.

김우남 위원장은 "세월호 때도 그 기능이 도마 위에 올랐던 표류 예측시스템이 아직도 컴퓨터 용량 문제 하나 해결하지 못한 채 또 다시 무용지물이 돼 버렸다"고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표류예측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집중적인 예산투자를 바탕으로 사고다발지역을 시작으로 하는 기능강화 및 예측 검증 등이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