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처방건수 급증... 사후 피임약 4배 넘게 증가
상태바
피임약 처방건수 급증... 사후 피임약 4배 넘게 증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5.09.24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성년자 사후 피임약 사용도 1만5738건... 인재근 의원 "불법유통 근절해야"

▲ 국회 보건복지위 새정치연합 인재근 의원은 24일 최근 4년 간 피임약 처방 건수가 크게 늘었다며 "사후 피임약의 경우 호르몬 함유량이 사전 피임약보다 많아 부작용이 생기기 쉬운 만큼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피임약의 처방 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후 피임약 처방건수가 최근 4년 간 4배 넘게 증가했고 미성년자 사후 피임약 사용도 1만5000여 건에 이른다.

국회 보건복지위 새정치연합 인재근 의원이 24일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렇게 밝혀졌다.

특히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하면 임신을 막아준다는 사후 피임약(응급피임약)의 처방건수는 4년 간 4배 넘게 증가했다. 그렇지만 사후 피임약을 전문가의 진단 없이 임의로 사용하는 경우도 다수 확인돼 부작용이 우려됐다.

인재근 의원이 심평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DUR(의약품 처방 조제 지원서비스)시스템등급에 집계된 피임약 처방 건수는 총 27만4612건이었다. 이는 2011년보다 20만5858건 증가한 수치로 지난 4년 간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왔다.

종류별로는 2014년 기준으로 사전 피임약이 전체 처방의 38%를 차지했고 사후 피임약이 62%를 차지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전 연령대별로 피임약 처방건수가 꾸준히 증가했는데 20대가 가장 많이 피임약을 처방받았으며 30대, 40대, 10대, 50대 이상 순이었다. 이중 미성년자의 사후 피임약 처방 건수는 1만5738건으로 전체의 9%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한편 온라인상에서 불법으로 피임약을 유통하다 적발되는 일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불법 피임약 유통은 2013년부터 올해 6월까지 모두 512건이었다. 그중 46건은 반드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사후 피임약에 해당됐다.

▲ 연도별, 연령별 피임약 사용 현황(단위: 건).
주1) 조제완료건, 처방전수
주2) 일반피임약은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일반의약품을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하는 경우 DUR점검 미시행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데일리중앙
피임약과 별개로 국내에서 제조 및 판매가 금지된 낙태약이 적발된 사례도 5년 간 560건이나 돼 당국의 관리감독이 필요해 보인다.

인재근 의원은 "인체 호르몬을 조절하는 피임약은 반드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올바르게 복용할 필요가 있다"라며 "특히 사후 피임약의 경우 호르몬 함유량이 사전 피임약보다 많아 부작용이 생기기 쉬운 만큼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 의원은 또한 "의사 처방을 받는 과정이 번거롭거나 부끄러워 음성적인 경로로 피임약을 거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위험한 일"이라면서 "온라인상 약품의 불법유통을 근절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피임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관계당국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