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유 요구르트 혈당 강하 효과... 당뇨환자에 희소식
상태바
산양유 요구르트 혈당 강하 효과... 당뇨환자에 희소식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02.25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양유 요구르트가 혈당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농촌진흥청은 충북대 이완규 교수팀과 공동으로 당뇨병(제2형 당뇨) 유발 실험 동물에 산양유 요구르트를 4주 간 급여해 본 결과, 혈당치를 52% 정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민(Metformin) 급여구에 비해서도 높은 효과를 보인 것으로 정상 실험 동물과의 차이는 없었다.

지질대사에도 바람직하게 작용해 혈중 중성지질을 53% 감소시켰으며,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을 유지시키고 당뇨 환자에 나타나는 체중 저하도 막아주는 효과를 보였다.

농촌진흥청 축산물이용과 함준상 박사는 "산양유 요구르트의 혈당 강하 효과는 요구르트에 함유된 유산균과 올리고당에 의해 증식된 장내 비피더스균이 포도당 소모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산양유에는 비피더스 생장인자로 알려진 올리고당이 우유에 비해 10배 정도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 당뇨 환자의 90%는 제2형 당뇨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의 치료를 위해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약물요법의 경우 복통, 알레르기 등 부작용과 함께 약물 효능 감소의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운동을 동반한 산양유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당뇨병 치료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