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임박... 야당, 철저한 검찰수사 촉구
상태바
검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임박... 야당, 철저한 검찰수사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3.1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검찰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청와대에 대한 즉각적인 압수수색 이뤄져야
▲ 지난 10일 국민으로부터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은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검찰이 오늘내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소환 일정을 통보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야당이 일제히 박 전 대통령을 압박했다.

범죄현장 훼손 가능성이 커지면서 청와대에 대한 즉각적인 압수수색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바른정당은 14일 대변인 논평을 내어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의 사법절차에 성실히 임하라"고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의 신분을 유지하며 검찰과 특검의 소환에 응하지 않음으로써 국정농단 사태의 실체적 진실을 바라는 국민의 간절한 기대를 저버렸다"며 "이제 박 전 대통령은 헌법이 보장한 불소추특권도 사라진 만큼 검찰의 형사사법절차에 성실히 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은 장막 뒤에서 더 이상의 여론전을 중지하고 검찰 조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할 것"이라며 "검찰 역시 여론과 정치권의 동향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청와대를 범죄현장을 규정하고 "지금 더욱 시급한 것은 청와대 압수수색"이라며 즉각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설 것을 검찰에 촉구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이관 작업에 착수한 상황이라 청와대에 있는 각종 문건의 폐기와 반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검찰의 박 전 대통령 소환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이 검찰청 앞 포토라인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인이 됐고 피의자 신분인 만큼 검찰 소환에 응하는 것이 마땅하다. 대통령 신분일 때 대면조사를 거부하면서 자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청와대 압수수색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청와대의 증거인멸 의혹이 있는 상황에서 기록물 지정과 이관이 진행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 특히 황교안 권한대행 아래에서 이런 일이 진행되는 것은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며 "박 정권의 2인자가 범죄 현장을 마음대로 어지럽히게 놔두는 것은 안 될 말"이라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검찰은 속히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서 대통령 기록을 확보해야 한다. 국가기관을 동원해 범죄 현장을 훼손한다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서라도 황교안 권한대행은 당장 국가기록물 이관작업을 중단시켜야 한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할 때까지 청와대의 모든 것은 누구도 손을 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