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20일 공식 출범... 긴장 고조
상태바
전국공무원노조 20일 공식 출범... 긴장 고조
  • 석희열 기자·이성훈 기자
  • 승인 2010.03.19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불법집회·원천봉쇄 충돌 우려... 노조위원장 "서울로 총집결" 명령

▲ 전국공무원노조가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 등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하겠다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정부의 공무원노조 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공무원노조)
ⓒ 데일리중앙
13만 공무원노동자들의 결사체인 전국공무원노조의 출범식을 앞두고 노-정 충돌이 예정되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공무원노조의 출범식을 불법집회로 규정하고 공권력을 동원해 대회 장소를 원천봉쇄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출범식 집회에 참가하는 공무원들에게는 일일이 신원을 파악해 신분상 불이익을 주는 등 강도 높은 대응을 예고했다.

정부는 아울러 공무원노조 출범식 예정 장소인 서울 강서구 KBS 88체육관 쪽에 노조와의 임대 계약을 취소하도록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정부의 강경 방침에 대해 공무원노조는 우회하지 않고 정면 돌파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노-정 충돌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노조 양성윤 위원장은 19일 담화를 통해 "공무원노조의 출범은 정권의 하수인이었던 오욕의 공직역사에 대한 청산의 신호탄이자 일대 선언이었다"며 "위원장을 비롯한 간부들은 이명박 정권의 민주주의 파괴 행위에 결코 물러서지 않고 싸우겠다"고 밝혔다.

▲ 전국공무원노조 양성윤 위원장이 노조 출범식을 하루 앞둔 19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담화를 발표하고 조합원들 출범식 집결을 호소했다. (사진=공무원노조 홈페이지)
ⓒ 데일리중앙
양 위원장은 "희생을 각오하고 싸울 때 우리가 그동안 잃은 것을 한꺼번에 되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전국의 조합원들에게 20일 서울 총집결을 명령했다.

앞서 공무원노조는 18일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복무관련 부서 담당자 등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피고소인들이 직권남용과 업무방해로 노동조합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했다는 것이다.

한편 진보신당은 19일 중앙당 이름으로 성명을 내어 행정안전부의 공무원노조 출범식 방해 공작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진보신당은 "행안부는 우선 이번 출범식이 공무원의 '직무전념의무'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국제사회의 웃음거리로 전락시켜 국격을 깎아 먹는 짓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