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추진에 속도
상태바
광명시,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추진에 속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6.01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1일 산업진흥원 설립 사전 타당성 검토 보완 용역 최종보고회 열어
경기연구원 타당성 검토, 경기도 심의 등 거쳐 2024년 상반기 설립 목표
광명시의회 의원 보고회 등 시의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추진 계획
박승원 시장 "관내 기업의 효율적 관리와 체계적 지원 위해 진흥원 설립 시급"
광명시는 지난 5월 3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사전 타당성 검토 보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진흥원 설립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사진=광명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광명시는 지난 5월 3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사전 타당성 검토 보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진흥원 설립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사진=광명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광명시가 가칭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사전 타당성 검토 보완 용역'을 마치고 설립 추진에 속도를 낸다. 

시는 5월 3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지난 1월 행안부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기준 개정에 따라 일시 중단됐던 경기연구원의 타당성 검토를 재개한다고 1일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기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산업진흥원을 통한 체계적인 기업지원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며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ESG,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산업진흥원 설립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명산업진흥원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조성 등으로 큰 변화가 예상되는 광명시 산업 여건에 맞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산업진흥과 기업지원 정책 시행을 위해 광명시가 2021년부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경기도 사전협의와 지정 전문기관인 경기연구원 예비검토 등을 마치고 10월부터 경기연구원 타당성 검토를 진행해 왔으나 지난 1월 행안부 기준 개정으로 타당성 검토를 중단하고 3월부터 보완 용역을 시행해 왔다. 

1월 개정된 행안부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기준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출자·출연기관을 설립할 때 인원은 최소 20명 이상, 사업비 비율은 50%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기준이 신설됐다.

개정 기준을 반영한 보완 용역이 마무리됨에 따라 시는 오는 8월까지 경기연구원 타당성 검토를 거쳐 경기도 2차 설립 협의 의뢰와 심의위원회, 조례 입법 및 심의 등 절차를 밟아 2024년 상반기 재단 출범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산업진흥원 설립 추진과 관련해 지난해 10월 경기연구원 타당성 검토 예산 확보를 위한 시의회 복지문화건설위원회 보고, 2022년 하반기 및 2023년 상반기 주요 업무보고 등을 통해 의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왔다. 

시는 이번 사전 타당성 검토 보완 용역과 관련해 광명시의원을 대상으로 보고회를 갖는 등 앞으로도 시의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광명산업진흥원은 산업 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 고도화,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3대 목표로 삼고 광명시 미래 도시 가치를 선도하는 지역기업의 성장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광명시는 기아자동차 중심의 제조업에 특화돼 있으나 향후 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산업으로 구조가 변화하게 될 것"이라며 "이에 대응하고 광명시 산업 특성을 반영한 기업지원과 정부, 경기도의 산업 정책과 발맞추기 위해 산업진흥원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