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춤의 향기 '춤의 정원' 펼쳐진다... 궁중춤부터 민속춤까지
상태바
우리춤의 향기 '춤의 정원' 펼쳐진다... 궁중춤부터 민속춤까지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9.0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돈화문국악당·궁중춤예술연구원 공동기획
10월 24일까지 격주 화요일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과 궁중춤예술연구원의 공동기획 프로젝트 '춤의 정원'이 오는 10월 24일까지 격주 화요일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펼쳐진다. 지난 8월 29일 공연된 '춤의 정원' 첫 무대에서 선보인 학춤. (사진=서울돈화문국악당)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돈화문국악당과 궁중춤예술연구원의 공동기획 프로젝트 '춤의 정원'이 오는 10월 24일까지 격주 화요일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펼쳐진다. 지난 8월 29일 공연된 '춤의 정원' 첫 무대에서 선보인 학춤. (사진=서울돈화문국악당)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지연 기자] 서울돈화문국악당과 궁중춤예술연구원이 공동으로 기획한 <춤의 정원>이 8월 29일 선보인 첫 공연을 시작으로 10월 24일까지 격주 화요일마다 관객과 만난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의 공동기획 프로젝트는 예술가(단체)에게 공연장 무상 대관 및 공연 관련 인력을 지원함에 따라 관객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이는 사업이다. 이번 공연은 '2023 공동기획 프로젝트'의 하나로 궁중춤부터 민속춤까지 각 빛깔을 뽐내는 우리춤이 가득한 무대를 선사한다.

8월 29일 공연된 <춤의 정원>의 첫 무대는 궁중춤예술연구원이 장식했다. 학의 생태적 모습을 모방한 학춤과 꾀꼬리의 자태를 무용화한 춘앵전 등 화려한 궁중춤을 선보였다. 특히 예술감독 최경자가 원형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공연에 걸맞게 안무를 재구성하여 우아하고 절제미 있는 궁중춤의 향기를 전했다. 오색찬란한 복색부터 무용수들이 직접 무대를 전환하던 전통을 녹여낸 연출까지 선보이며 궁중춤을 연구 및 복원, 재현해 그 역사성과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는 단체의 명성을 입증해 보였다.

궁중춤예술연구원. (사진=서울돈화문국악당)copyright 데일리중앙
궁중춤예술연구원. (사진=서울돈화문국악당)
ⓒ 데일리중앙

이어진 9월과 10월에는 궁중춤예술연구원에서 직접 초청한 전통춤의 예술성을 표방하는 네 단체의 다채로운 무대를 차례로 만나볼 수 있다. 9월 12일에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호남살풀이춤 전승교육사 최지원을 주축으로 하는 최지원무용단이 선보이는 영·호남 지역의 다양한 춤이 현장 반주 음악과 어우러져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다.

9월 26일에는 전통춤예술원 예악이 전통춤 특유의 흥과 섬세한 감정을 녹여낸 무대로 관객과 만난다. 특히 단체 대표이자 세한대학교 전통연희학과 교수인 염현주가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진도북춤의 멋을 전한다.

10월 10일에는 성윤선의 장고춤 네트워크가 선보이는 화려한 권번춤과 장고춤 무대를 통해 민속춤에 녹아있는 고도의 예술성을 느낄 수 있다. 전통부터 이를 기반으로 새로이 창작한 안무까지 설장고춤의 다양성에 방점을 찍은 무대로 흥겨운 한판을 이룬다.

마지막 무대인 10월 24일에는 춤 프로젝트 오(悟)가 무대에 오른다. 김경숙, 이애현, 김기화, 최경자, 임성옥, 김수현 6인의 중견 춤꾼들이 춤의 구조와 미적 함의를 탐구하고자 모인 단체로 각 개성과 해석이 녹아있는 춤사위와 함께 유파의 미학까지 살펴볼 수 있다.

궁중춤예술연구원 최경자 예술감독은 6일 "우리춤은 꽃이 만발하는 사계절 정원과 같다. 봄여름처럼 화려한 궁중춤부터 가을, 겨울과 같이 쓸쓸한 한을 담고 있는 민속춤까지 다채로운 춤이 피어나는 정원에서 그 향기를 만끽해 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티켓 가격은 전석 2만원으로 서울돈화문국악당 홈페이지와 인터파크티켓을 통해 예매 가능하다. 잔여 티켓이 있는 경우 공연 당일 현장 매표 후 관람할 수 있다. 예매 및 공연문의 서울돈화문국악당(☎  02-3210-7001)으로 하면 된다.

이지연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