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4만의 성주군, 아이들 놀거리 가득... 에는 캠핑, 밤에는 별 감상
상태바
인구 4만의 성주군, 아이들 놀거리 가득... 에는 캠핑, 밤에는 별 감상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12.0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사계절 내내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이벤트 풍성
인구소멸시대 대응을 위한 가족 친화형 관광도시로 탈바꿈 도전
인구 4만의 경북 성주군, 아이들을 위한 놀거리가 가득하다. 1년 사계절 내내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이벤트가 넘쳐난다. 아이들이 '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에서 메뚜기 잡기 체험을 하고 있다(위). 또 프리미엄키즈놀이터 '놀벤져스'에서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아래). (사진=성주군)copyright 데일리중앙
인구 4만의 경북 성주군, 아이들을 위한 놀거리가 가득하다. 1년 사계절 내내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이벤트가 넘쳐난다. 아이들이 '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에서 메뚜기 잡기 체험을 하고 있다(위). 또 프리미엄키즈놀이터 '놀벤져스'에서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아래). (사진=성주군)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인구 4만명의 소도시지만 1년 내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놀이 시설이 가득한 곳이 있다. 바로 경북 성주군이다.

성주는 유명한 관광도시는 아니지만 대구, 구미, 김천 등 대도시와 인접해 뛰어난 접근성으로 단기 자동차 여행을 자주 하는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어린이 중심 관광인프라가 잘 정비 돼 있는 것은 물론 계절별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키즈 프렌들리'(어린이 친화) 도시이라는 점이 많은 가족 여행객을 불러 모으는 이유다.

인구소멸시대에 대응해 가족 친화형 관광도시로 진화하고 있는 성주군이 7일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한 성주군의 관광명소들을 소개했다.

◇ 아이들과 언제든 방문할 수 있는 성주 키즈 명소

성주의 대표적인 키즈 명소로는 '경북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손꼽히는 프리미엄 어린이 놀이터 '성주 놀벤져스'가 있다.

놀벤져스는 대형 스카이워크와 트램펄린, 모래놀이장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시설이 가득한 무료 실외 공간이다. 2020년 1호점의 선풍적인 인기 이후 2호 및 3호를 연달아 개장, 가족 단위 이용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성주에는 계절과 날씨에 상관없는 에듀테인먼트 공간도 마련돼 있다.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에서는 역사 교육과 함께 키즈카페 같은 어린이 체험실에서 유물발굴체험 등 유익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체험형 테마파크인 '참외랑 아이랑'에서는 참외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실내·외 놀이터에서 신나는 시간도 보낼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성주는 전국 3위의 캠핑 성지이기도 하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가야산에 위치한 수많은 캠핑장에서 낮에는 신나는 놀이와 생태체험을 즐기고 밤에는 쏟아지는 별들을 감상하는 등 자연과 함께 아이들과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 계절별로 다양하게 운영되는 어린이 행사·이벤트

코로나 시기 잠시 주춤했지만 해마다 봄에는 성주 대표 축제인 '성주참외&생명문화축제'가 성대하게 열린다. 어른들을 위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키즈랜드'도 운영되며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 얼굴에는 즐거움이 가득하고 축제에는 활력이 넘친다.

여름에는 대형 에어바운스에서 즐길 수 있는 무료 물놀이 프로그램이 인기다. 가을에는 '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를 통해 메뚜기 잡이, 사과 낚시, 고구마 캐기 등 도심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친환경 프로그램들로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이 밖에도 성주군은 LED 촛불이 가득한 야간 키즈콘서트, 피크닉 행사, 가족 캠핑 등 다양한 가족 행사를 기획·운영하며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개통 땐 전국 어디든 1시간 50분 안에 방문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게 돼 인근 배후 도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객들의 방문을 기대하고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우리 군은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연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숙박 등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해 가족들과 함께 1박 이상 머무르다 가는 체류형 관광도시로 거듭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성주군은 경상북도 서남부에 있는 군으로 2022년 12월 기준으로 총 인구수는 4만2566명이다. 군청 소재지는 성주읍이고 행정 구역은 1읍 9면이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